UPDATED. 2024-04-29 02:45 (월)
 실시간뉴스
강릉시, 쥐노래미 산란·서식장 조성 신규사업지 선정
강릉시, 쥐노래미 산란·서식장 조성 신규사업지 선정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청 전경.(강릉시 제공) 

강원 강릉시가 해양수산부 주관 2023년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 신규사업지로 선정됐다.

6일 강릉시에 따르면 쥐노래미 산란·서식장 조성사업의 선정을 위해 시는 지난해부터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사업의 기본계획을 수립해왔다.

이에 지난해 연말 공모에 응모, 16개 지자체와 경쟁을 펼친 결과 최종 사업지 4곳에 포함됐다.

강원도 대표 어종인 쥐노래미는 강원도 방언인 '돌삼치'라고도 불리는 어업인과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수산자원이다.

강릉시는 해당 사업 신규사업지로 선정됨에 따라 올해부터 2027년까지 강동면 심곡리 해역 84㏊에 총 50억원을 투입, 쥐노래미 서식 기반 조성, 자원첨가, 환경개선 등 쥐노래미 자원의 산란·서식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강릉시는 올해부터 심곡리 연안해역에 해양환경, 생태조사, 어획조사 등 기본 조사를 실시하고, 2020년 조성된 국가바다숲 사업지와 연계해 서식 기반을 연차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향후 강릉시 바다숲 조성사업과도 연계해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수산자원의 생태연결 통로 형성을 통한 대규모 수산생물 공급거점을 마련해 조성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 강릉시 해양 생태계 복원을 위해 수산자원 관리 수면 지정을 받고 사업 완료 후에도 지속적인 자원첨가, 모니터링, 효과조사 및 사업지 관리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쥐노래미 산란·서식장의 기능을 유지하여 어업인 소득 증대, 다양한 먹거리 개발 등 우리 시의 관광 자원으로 활용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