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9:30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기온 오르고, 하늘 맑지만,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오늘의 날씨]기온 오르고, 하늘 맑지만,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1.1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대기질은 여전히 좋지 않다. 오늘(10일)도 수도권과 충청, 전북과 대구는 하루 평균 대기질 나쁨 수준이 예상된다. 호흡기 관리를 잘해 주어야겠다.

기상청은 "화요일인 10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은 구름많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다"고 예보했다. 이어 기상청은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충청·경북 지역 등에서 계속 '나쁨' 수준으로 전망된다. 경기·강원 일부 지역은 아침 기온이 -110도 내외로 떨어져서 춥겠다"고 전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0일 아침 최저기온은 -10~2도, 낮 최고기온은 4~12도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춘천 -6도 △강릉 1도 △대전 -5도 △대구 -3도 △전주 -5도 △광주 -3도 △부산 3도 △제주 3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7도 △인천 4도 △춘천 5도 △강릉 12도 △대전 9도 △대구 10도 △전주 8도 △광주 11도 △부산 12도 △제주 14도다.

기상청은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0~8도)보다 3~5도가량 높겠고, 낮 기온은 남부지방 10도 내외, 중부지방 5도 내외로 오르겠다"고 예보하면서 "특히, 당분간 낮 기온이 올라 강, 호수 등의 얼음이 녹아 깨질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벽(00~03시) 사이 강원남부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누적 강수량은 5㎜ 미만이다.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에 기온이 내려가면서 다시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고,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해상에서는 서해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동해안에는 높은 파도가 치면서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와 방파제를 넘을 수 있다. 기상청은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새벽부터 오전 9시 사이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겠다.

기상청은 또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세먼지는 10일에도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기상청, 환경부 등에 따르면 10일의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과 경기, 충청, 전북, 대구에서 '나쁨' 수준이 전망된다. 인천과 대전, 세종, 광주, 경북은 오전 한때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다. 환경부는 대기 정체로 국내 미세먼지가 축적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내일(11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진다.

기상청에 따르면 10일 아침 최저기온은 -8~4도, 낮 최고기온은 5~14도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