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4:35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튀르키예 하타이엔 특별한 맛 여행
[세계테마기행] 튀르키예 하타이엔 특별한 맛 여행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17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있는 튀르키예2’ 1부
넴루트산,안티오쿠스 1세능묘,하타이,우준차르스 시장,토카칠르 여행
[세계테마기행] 하타이엔 특별한 맛이 있다!-‘맛있는 튀르키예2’ 1부

이번주 (~1월 19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있는 튀르키예2'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 3대 미식의 나라라는 튀르키예의 풍성한 맛의 세계

정남희 작가가 안내하는 튀르키예 맛 탐험, 그 두 번째 이야기

지역과 계절을 넘나들며 맛있는 맛 탐험 떠나요~!

 

지중해와 시리아에 접한 낭만 도시 하타이

신비로운 전설을 품은 예언자의 땅 샨르우르파

튀르키예 최고의 미식 여행지 가지안테프

맛있는 겨울을 준비하는 고원 마을 카르스

 

남동부에서 북동부까지

튀르키예의 ‘진짜 맛’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미식 로드, 출발~!

 

오늘(1월 16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있는 튀르키예2’ 1부에서는 ‘하타이엔 특별한 맛이 있다!’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정남희 작가/튀르키예 음식블로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맛있는 튀르키예> 두 번째 여정은 사라진 왕국의 전설이 살아 있는 넴루트산(Nemrut Daǧ)에서 시작한다. 해발 2,150m의 이 산은 유프라테스 유역과 시리아 북쪽에 건설된 콤마게네(Commagene)왕국을 다스렸던 안티오쿠스 1세(Antiochus I, BC 69~34)의 능묘 유적이다. 떠오르는 태양 빛에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고분과 신비로운 석상들. 생애 최고의 일출을 맞으며 설레는 여정의 첫 걸음을 내디딘다.

튀르키예는 친근한 듯 낯선 여행지다. 특히 대부분의 여행자가 이스탄불과 카파도키아 등 중부 지역에 몰리기 때문에 그 외 지역은 여전히 미지의 여행지로 남아 있다. 하지만 전통과 역사를 지닌 튀르키예의 ‘진짜 맛’을 보기 위해서는 남동부를 빼놓을 수 없다.

지중해와 시리아 국경에 접한 하타이(Hatay)는 과거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지중해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로 꼽혔던 곳. 오래된 역사와 지리적 특성으로 풍요로운 음식문화가 발달했다. 17세기부터 운영을 시작했다는 하타이의 대표 시장 우준차르스(Uzun Carsi)에서 건조한 채소와 매운 고추 등 다채로운 식재료들을 살펴보고, 어디선가 솔솔 나는 맛있는 냄새를 따라 정육점을 찾아간다.

정육점에 있는 돌화덕은 마을 주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동 화덕이다. 잘게 다진 고기를 쟁반에 담아 굽는 텝시케밥(Tepsi Kebabi), 한번 맛보면 잊지 못한다는 디저트 퀴네페(Kunefe) 등 하타이의 명물 음식들을 맛본다. 이어서 찾아간 곳은 하타이의 작은 마을 토카칠르(Tokacli). 지중해성 기후로 품질 좋은 올리브가 자라는 이 지역에서는 수

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온 전통 방식으로 올리브오일을 만든다. 뜨거운 물을 사용해 일명 ‘물 올리브(Water Olive)’로도 불리지만 그 맛과 풍미는 일반 올리브오일보다 훨씬 깊고 진하다. 긴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만 맛볼 수 있는 귀한 올리브오일을 함께 만들고 올리브 향기 가득한 하타이의 아침 식사도 즐겨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