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6:10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맛 여행 '샨르우르파'
[세계테마기행] 맛 여행 '샨르우르파'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있는 튀르키예2’ 2부
이브라힘동굴,물고기 호수,스라게제스 문화 여행
[세계테마기행] 전설 따라 맛 기행 샨르우르파-‘맛있는 튀르키예2’ 2부


이번주 (~1월 19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있는 튀르키예2'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 3대 미식의 나라라는 튀르키예의 풍성한 맛의 세계

정남희 작가가 안내하는 튀르키예 맛 탐험, 그 두 번째 이야기

지역과 계절을 넘나들며 맛있는 맛 탐험 떠나요~!

 

지중해와 시리아에 접한 낭만 도시 하타이

신비로운 전설을 품은 예언자의 땅 샨르우르파

튀르키예 최고의 미식 여행지 가지안테프

맛있는 겨울을 준비하는 고원 마을 카르스

 

남동부에서 북동부까지

튀르키예의 ‘진짜 맛’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미식 로드, 출발~!

 

오늘(1월 17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있는 튀르키예2’ 2부에서는 ‘전설 따라 맛 기행 샨르우르파’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정남희 작가/튀르키예 음식블로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튀르키예 남동부, 비옥한 평야에 자리한 샨르우르파(sanliurfa)는 ‘예언자의 도시’라는 별명을 가진 곳이다. 이곳은 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던 곳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시조 아브라함(Abraham)과 관련된 전설이 전해진다.

이슬람교에서 믿는 아브라함, 즉 이브라힘(Ibrahim)이 탄생했다고 알려진 동굴(Abraham’s Cave)에서 나오는 물은 여전히 성수(聖水)로 여겨지고, 신성한 물고기 호수(Balıklıgöl)에는 언제나 순례자들과 여행자들로 가득하다.

니므롯 왕이 유일신을 믿는 아브라함을 화형에 처하려 했지만 준비했던 장작이 물고기들로 변하고 그 자리는 호수가 되었다는 이곳의 전설은 성경이 아닌 코란 구절에서 시작된 것. 역사적, 종교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샨르우르파에서는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어려운 그들만의 음식문화도 발달했다.

양이나 소고기의 뼈와 고기를 구리 솥에서 10시간 이상 끓인 샨르우르파의 겨울 보양식 티리트(Tirit)와 양고기에 제철 맞은 가지, 양파를 곁들여 먹는 우르파케밥(Urfa kebab)을 맛본다. 저녁에는 스라게제스(Sira Gecesi)에 참여한다. ‘스라의 밤’이라는 뜻으로 샨르우르파에 왔다면 꼭 한번 경험해 봐야 할 오래된 전통문화다.

음악과 춤, 담소를 나누는 스라의 밤은 어른들과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예의와 전통을 계승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스라의 밤을 기다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행사에 제공되는 음식 때문인데. 바로 생고기에 매운 양념을 넣고 전문 요리사가 오랜 시간 땀 흘리며 치대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치이쾨프테(Çiğ köfte)다. 집에서는 먹기 힘든 귀한 음식에 흥겨운 전통춤과 노래를 함께 즐기다 보면 처음 본 낯선 이들과도 금방 친구가 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