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55 (월)
 실시간뉴스
강원도청, '강릉 제2청사 시대' 7월 개막…들뜬 지역사회
강원도청, '강릉 제2청사 시대' 7월 개막…들뜬 지역사회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20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강릉스카이베이호텔에서 열린 2023년 강원도의회 의원총회에서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강원도 제공) 

지난해 강원도 신청사 신축 부지가 결정된 가운데, 새해 들어 강원 영동지역 숙원인 강원도청 강릉 제2청사 건립에 속도가 나면서 지역사회가 들뜨고 있다.

강원도는 경북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넓은 면적(1만6875㎢)에도 불구하고 도청소재지와 주요기관이 영서북부권인 춘천에 치우쳐 있다. 이에 영동권과 영동남부권의 행정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져 왔다.

또 영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동권의 발전 속도도 더디다.

2019년 기준 강원 영서지역 지역내총생산액은 29조773억원(60%)인 반면 영동·남부권은 19조7452억원(40%)에 불과했다.

대학교 수 역시 영서권이 13개인 반면 영동권 8개로 적다.

영동권 지역사회에서는 이 같은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도청에 준하는 행정기능을 강화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왔다.

이에 강릉에 위치한 강원도환동해본부를 도청 제2청사로 승격하자는 것이 지역사회의 숙원이었다.

지난해 지선에서 당선된 김진태 도지사는 선거 당시 강릉에 부지사급 2청사를 신설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당선이 된 이후에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제2청사를 짓겠다고 공언했었다.

이에 강릉을 비롯한 영동지역 사회는 제2청사 건립시기와 규모 등에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이 같은 기다림에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오는 7월 도청 강릉 제2청사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김진태 지사는 지난 19일 강릉스카이베이호텔에서 열린 2023년 강원도의회 의원총회에 참석, 오는 7월 1일 강릉에 제2청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김진태 지사는 "강릉에 제2청사를 만들어 7월 1일부터 근무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그 전에 조직 개편을 마무리해 어떤 조직과 기구를 배치할 것인지 확정하겠다"며 "말로만 아닌 제대로 한번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만 부지 등 제2청사 신축 여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가 공언한 7월 1일까 대략 5개월 안에 신축 부지와 건축 등의 절차를 모두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 역시 “새 청사를 짓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해결해야 할 입법적인 문제도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물 신축이 정 안 되면 건물을 임대해서 들어가는 한이 있더라도 서둘러서 (제2청사 가동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구체적인 개청시기까지 언급하는 등 제2청사 건립에 속도가 나면서 지금부터 관건은 제2청사 조직 규모와 기능이다.

현재 지방자치법에서는 인구 800만명 이상 광역자치단체만 3명의 부단체장을 둘 수 있어 인구 153만명(2022년 12월 기준) 정도인 강원도에 '부지사급 2청사' 설치는 불가능하다.

다만 현행법에 따라 현재 강원도환동해본부를 2급 이사관이 관장하는 지역본부로 확대한 다음, 강원특별자치도 특례를 활용해 부지사급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실제 강원도도 제2청사 추진을 위해 이 같은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할 경우 먼저 현 도청조직에서 강릉 2청사로 이동할 부서를 분류하는 조직개편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 이에 도는 지난해 11월부터 2청사 분리 조직개편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가 제2청사 건립에 대한 확답을 하면서 강릉지역 사회는 들뜬 분위기다.

최종봉 강릉시 번영회장은 "도지사가 강릉 제2청사 건립 공약을 지켜준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영동권의 오랜 숙원이었던 2청사 건립으로 영동권, 특히 영동남부권 주민들이 상당히 편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규모나 기능 등 추후 세부적인 협의가 잘 돼서, 하루 빨리 제2청사가 가동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