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7:4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아침기온 뚝 다시 추위, 동해안에는 폭설
[오늘의 날씨]아침기온 뚝 다시 추위, 동해안에는 폭설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2.1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4일)은 기온이 조금 내려가면서, 계절의 시계가 제자리를 되찾는다. 그러나 그동안 날이 워낙 온화했던 탓에, 더욱 춥게 느껴지겠다. 하루새 최대 6도 가량 떨어진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동해안에는 폭설이 예고됐다. 

기상청은 "화요일인 14일에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겠다"고 예보했다. 이어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오늘 새벽까지, 다시 늦은 오후부터 내일 오후 사이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기온이 하루새 최대 6도 가량 떨어지면서 아침에 -7도까지 내려가 다소 춥겠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아침 최저기온은 -7~3도, 낮 최고기온은 2~11도로 예보했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 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춘천 -4도 △강릉 -1도 △대전 -3도 △대구 0도 △전주 -1도 △광주 0도 △부산 3도 △제주 5도다.

예상 낮 최고 기온은 △서울 6도 △인천 4도 △춘천 7도 △강릉 4도 △대전 7도 △대구 9도 △전주 7도 △광주 8도 △부산 11도 △제주 7도다.

기온은 평년(아침 최저 -9~1도, 낮 최고 4~10도)보다 1~3도 가량 높겠지만 전날(아침 최저 -1~7도, 낮 최고 2~12도)보다 기온이 3~6도 내려가면서 춥게 느껴지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새벽(00~06시)까지 강원영동과 충북북부, 전남동부, 경북북부,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강원영서와 충북남부, 전북동부, 그 밖의 경상권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눈이나 비는 오전 중 그친 뒤 늦은 오후부터 다시 내리겠다. 오전 0시부터 제주에 비가 오겠다. 이 비는 출근시간대인 오전 6시쯤 그치겠다. 예상 강수량은 5㎜ 내외다.

눈은 전날인 13일 오후 9시쯤 경북 남부 동해안에서 시작돼 밤 12시쯤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로 확대된다. 이 눈은 오전 6시쯤 그치겠다.

14일 아침 눈이 그치고 나면 낮 동안은 눈이 오지 않다가 밤부터 다시 눈이 내리겠다. 눈은 15일 늦은 오후까지 내리겠다. 15일 아침부터는 제주에도 눈이나 비가 온다.

14일 오후부터 15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강원 산지에 10㎝ 이상,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 울릉도·독도에 3~8㎝, 제주 산지 1~5㎝ 가량이다. 경북 남부 동해안에는 1㎝ 내외의 눈이 쌓이겠다.

이 지역의 눈이 비로 내릴 경우 강수량은 5~10㎜가 예상된다.

기상청은 "대설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와 강원북부동해안은 새벽까지, 다시 늦은 오후부터 내일 오후 사이에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눈이 내리는 지역에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내린 눈이 쌓이고 얼어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운행, 안전거리 확보
-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터널 입구와 출구 간의 기상상황(눈, 안개 등)이 급격히 달라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 유의
-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눈이 쌓이거나 얼어 빙판길이 예상되니, 보행자 안전 유의

당분간 강원산지는 낮은 구름으로 인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의 대기질이 유지되겠다.

수요일인 내일(15일)까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기상청은 내일(15일) 아침 최저기온은 -6~2도, 낮 최고기온은 0~9도로 예보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