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2:35 (월)
 실시간뉴스
[SBS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서울 한복판에 나타난 조선시대 꽃선비 
[SBS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서울 한복판에 나타난 조선시대 꽃선비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2.1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사진=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14일(화) 방송되는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이하 ‘순간포착’)에서 2023년 대한민국 사는 ‘조선시대 선비’ 김민승 씨와 ‘한옥 디오라마’ 끝판왕 정진영 씨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최근 제작진은 시공간을 뛰어넘은 의문의 사나이가 서울 한복판에 나타났다는 제보에 김민승 (39세) 씨를 만났다. 버선이며 노리개는 물론 이름조차 낯선 중치막, 행전 등 전통 복식 제대로 갖춰 입었는데 심지어 가발 뒤집어쓰고 상투까지 틀어 맨 이 남자는 가던 걸음도 붙잡고 돌아보게 하는 비주얼이었다. 아무리 봐도 민속촌에서 방금 튀어나온 차림이건만. 민승 씨는 늘 입는 평상복이라고 한다.

정말 집 안을 따라가 보니, 옷장에 가득 보이는 것은 스무 벌이 넘는 한복들이었다. 전통 모자와 신은 물론 갖은 장신구까지, 흡사 한복 박물관을 뺨치는 공간인데 계절감에 맞는 다양한 한복은 물론 학문에 정진하는 유생들의 유생복, 무관들이 입는 철릭까지 선비가 갖춰야 할 복장은 전부 갖췄다.

게다가 취미로 전통 검무에 가야금, 국궁, 대금까지 즐기며 선비의 마음가짐까지 갖추고 있는 민승 씨의 반전 직업은 14년 차 헬스 트레이너였다. 한복과는 인연이 없어 보이는 그가 한복을 입게 된 이유는 무엇일지 21세기를 살고 있는 조선시대 선비님의 사연과 일상을 ‘순간포착’에서 소개한다.

이밖에 제작진은 황금손이 나타났다는 제보를 받고 인천의 한 가정집을 찾았다. 방 안에 들어서자, 책상은 물론 책꽂이에 가득 진열되어있는 건 다름 아닌 한옥 모형이었다. 마치 조선시대에라도 온 듯 사실적으로 표현된 한옥 작품들이 한 가득이었는데, ‘내손내만’, 한옥 디오라마 끝판왕인 정진영(50세) 씨가 주인공이다.

한국에 실존하는 장소를 직접 만들었다는 한옥 디오라마는 조선시대의 문신 김계행이 만년을 보내기 위해 지었다는 ‘만휴정’부터 수학여행 필수코스인 ‘불국사’까지 한눈에 봐도 정교한 모습을 자랑했다. 더군다나, 한옥 구조물뿐만 아니라 주변 풍경과 자연경관 모두 그의 손길을 거치지 않은 곳이 없는데, 진영 씨의 탁월한 재료 선정 센스와 특별한 손재주가 만나면 스티로폼, 호일, 수세미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도 디오라마의 특별한 부품이 된다고 한다. 금방이라도 흐를 것 같은 계곡물과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바위와 나무를 보고 있자니 한국의 미, 한옥의 매력이 더욱 돋보인다.

한옥의 완벽함을 위해 소요되는 도면스케치 작업 시간만 2시간이 걸리고 4시간 동안 수백 개의 조각들을 조립해 기와를 만들어내는 섬세함까지 더해지니 한 작품 당 걸리는 시간도 무려 평균 한 달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도 걸린단다.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높은 싱크로율을 만들기 위한 감각이 필요한 작업인데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주인공이 디오라마계의 한옥왕이 되기까지엔 그만한 이유가 숨어있었다.

2년 전, 갑작스레 발병한 ‘길랭-바레 증후군’은 원인도 알 수 없어 치료 방법도 찾기 어려운 희소병이라는데 손끝에서 시작된 마비는 호흡기까지 퍼져나가 숨조차 스스로 쉬지 못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기적처럼 손끝 감각이 돌아왔고 더 활발한 재활을 위해 택한 것이 섬세한 작업의 끝판왕 한옥 모형 만들기였던 것이다.

이제는 취미, 그 이상의 애정을 담고 작업한다는 진영 씨가 이번엔 가족을 생각하면서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한옥 디오라마와 함께 제2의 인생을 사는 진영 씨의 특별한 작품들을 14일 화요일 밤 9시에 방송되는 ‘순간포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