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35 (일)
 실시간뉴스
고양시, '고양드론앵커센터' 오는 6월 개관
고양시, '고양드론앵커센터' 오는 6월 개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2.22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6일 준공돼 오는 6월 정식 개관을 앞둔 경기 고양드론앵커센터 전경. (고양시청 제공)

경기 고양시는 덕양구 화전동 일대에 ‘고양드론앵커센터’를 준공하고 오는 6월 정식 개관한다고 22일 밝혔다.

앵커시설은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만들어지는 핵심 자족시설로 지역 전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복합거점공간이다.

고양드론앵커센터는 연면적 약 4524㎡, 지상 3층, 지하 1층의 규모로 총 사업비 154억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현재 인테리어 공사 및 입주기업 모집을 준비 중이다.

교육연구시설에는 드론기업들의 입주를 위한 사무공간과 드론 연구개발 시설, 드론 운용성 평가센터를 마련해 주요 기업들을 유치·연구협력을 추진한다. 드론 특화첨단 R&D 장비, 코워킹 스페이스, 입주실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인 실내비행장은 약 1864㎡로 너비 23.7m, 길이 76m, 높이 16m 규모다. 날씨에 상관없이 대규모 경기 및 드론교육, 기업체의 실험 등 항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사업과 연계해 디지털‧신기술 분야 인력양성도 지원한다. 고양시는 올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K-디지털 플랫폼’사업에 선정됐다. K-디지털 플랫폼’사업은 지역주민과 기업, 미래인재 등 다양한 수요자에게 디지털 훈련 지원을 통해 직업능력개발을 도모하고, 디지털 플랫폼 관련 인프라를 공유‧개방하는 사업이다.

고양시는 5년간 국비 30억원으로 ‘K-디지털 플랫폼’교육 시설을 고양드론앵커센터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운영기관인 고양산업진흥원과 함께 디지털 교육훈련실(20석)과 실습실, 다목적 오픈 스페이스, 사무실에서 드론관련 각종 디지털 장비, 사무용 기기를 제공해 기초 드론기술, 드론 제작, 드론 SW코딩 교육 등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관련 프로그램도 지원 예정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창업자 대상으로 투자자에게 투자유치 관련 설명을 하는 IR피칭, 창업 컨설팅, 상용화 지원, 시제품 제작 등의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고양드론앵커센터’는 화전역에서 도보 5분 이내에 위치해 주민들과 이용객들의 방문이 편리하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도보 10분 거리에는 국내 유일의 항공분야 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가 있다. 시는 스마트드론공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항공대와 협력해 드론산업 인재 양성과 연구에 힘쓸 예정이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드론앵커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지역 내 인프라와 연계해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청년인구 유입, 주민 공동체 활성화 등 드론산업을 중점으로 화전 지역 활성화 거점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