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1:0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스페인에서 꽃피운 이슬람 건축 문화 - 알람브라 궁전(Alhambra)
[세계테마기행] 스페인에서 꽃피운 이슬람 건축 문화 - 알람브라 궁전(Alhambra)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3.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면 더 반할, 스페인’ 3부
그라나다,나스르 궁전,알람브라 궁전,산 니콜라스 전망대,시에라네바다 ,카필레이라,부비온,팜파레이라,리카 폐광산,지오다 풀피,세비야,메트로폴 파라솔 여행
[세계테마기행] 이방인들의 언덕, 안달루시아 - ‘알면 더 반할, 스페인’ 3부


이번주 (~3월 9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알면 더 반할, 스페인' 4부작이 방송된다.

건축 전문가와 함께하는 스페인 매력 집중 탐구!

1년에 한 번! 카탈루냐 지역 대표 축제, 칼솟타다!

건축과 빛이 만나 이루어내는 신비, 마요르카 대성당!

언덕에 파고든 무어인들의 삶과 문화, 시에라네바다!

140년 넘게 완공되지 않은 미완의 걸작, 사그라다 파밀리아!

 

‘가우디 전문가’ 건축가 이병기와 함께 알면 더 반할 스페인 여행을 떠난다!

 

오늘(3월 8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알면 더 반할, 스페인’ 3부에서는 ‘이방인들의 언덕, 안달루시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이병기 건축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 그라나다(Granada). 스페인을 대표하는 또 다른 건축물 알람브라 궁전(Alhambra)을 만나러 간다! 화려한 나스르 궁전(Palacios Nazaries)과 ‘건축가 정원’으로 불리는 헤네랄리페. 스페인에서 꽃피운 이슬람 건축 문화의 감동을 전한다.

해가 지기 전 서둘러 오른 곳은 알바이신의 중심부에 위치한 산 니콜라스 전망대(Mirador de San Niclas). 황금빛 석양으로 물든 알람브라 궁전의 찬란한 모습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따뜻하고 온화한 안달루시아의 반전 매력을 보고 싶어 찾아간 곳은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 그라나다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 위에서부터 카필레이라(Capileira), 부비온(Bubión), 팜파레이라(Pampaneira) 3개의 하얀 마을을 만난다. 무어인들의 건축양식이 남아있는 전통 집. 그곳에서 카필레이라의 토박이 ‘토니’씨를 만났는데 그녀의 가족들과 함께 새끼 염소로 만든 전통 음식 ‘초토 알 아호 카바닐(choto al ajillo cabañil)’를 맛본다.

추운 지방인 만큼 하라파(jarapa) 짜는 기술도 발달했는데. 하라파는 다른 색상과 용도의 천 조각으로 만든 두꺼운 직물.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으로 베를 짜 하라파를 만다는 장인을 만난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초콜릿 가게엔 한국인도 울고 갈 매운 초콜릿이 있는데 그 이유는 뭘까?

다음 목적지로 향하던 중 들른 곳은 리카 폐광산(La mina Rica). 19세기 말부터 은과 납 등을 생산하다 1969년 개발을 멈췄는데 최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깊고 넓은 지하 동굴을 지나 만난 건 지오다 풀피(Geoda de Pulpí). 지오드 풀피 라는 정동석. 정동석은 빈 돌멩이 안의 보석인데 미네랄 종류에 따라 수정, 자수정 등 다양한 모양의 결정이 형성된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정동석 동굴 중 하나! 이 곳에서 수정의 아름다운 투명함을 만난다.

마지막 여행지는 예로부터 예술, 문화, 금융의 중심 도시인 세비야(Sevilla). 세계에서 제일 큰 목조 건축물! 거대한 버섯 형태의 파라솔 6개로 이루어진 메트로폴 파라솔(Metropol Parasol)에 오른다. 낮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세비야의 야경이 인기. 이곳에서 안달루시아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