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3:4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날씨]수도권 비소식, 낮 기온 크게 올라 일교차 20도, 대기 매우 건조
[오늘의날씨]수도권 비소식, 낮 기온 크게 올라 일교차 20도, 대기 매우 건조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3.15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다시 봄기운이 완연하다. 남녘부터 봄꽃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일교차가 15도에서 20도 안팎까지 크게 벌어지고 있어 환절기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써야한다.

기상청은 "수요일인 15일에는 일본 동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전부터 오후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다.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내일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아침 최저기온은 -1~12도, 낮 최고기온은 10~23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 기온은 △서울 7도 △인천 7도 △춘천 2도 △강릉 10도 △대전 6도 △대구 6도 △전주 8도 △광주 8도 △부산 12도 △제주 9도다.

예상 낮 최고 기온은 △서울 12도 △인천 11도 △춘천 13도 △강릉 20도 △대전 18도 △대구 22도 △전주 19도 △광주 21도 △부산 18도 △제주 22도다.

기상청은 "아침은 내륙을 중심으로 0도 안팎까지 기온이 떨어지며 쌀쌀하겠고, 낮에는 따뜻한 남서풍이 불어 들면서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기온이 20도 이상으로 올라가겠다. 일교차가 20도 가량 벌어질 것으로 전망돼 환절기 건강관리에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전(09~12시)부터 오후(12~18시) 사이 경기북동부와 강원영서중북부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수도권(경기북동부 제외)과 강원영서남부, 충남권북부, 경남권남해안에는 가끔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 비는 오후 6시쯤 그치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북동부와 강원 영서 중·북부에 5㎜ 미만, 그밖의 지역에 0.1㎜ 미만이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고, 또한, 강원산지는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특히, 15일 오전부터 오후 사이 중국 북동지방을 지나는 저기압에 동반된 한랭전선의 영향으로 순간적으로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내륙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한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경기남부내륙, 강원영서남부, 강원영동, 충청권내륙, 경북권, 일부 전라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차차 건조해지겠다. 

기상청은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입산 자제, 야외 활동 시 화기사용 및 불씨관리 주의, 쓰레기 소각과 논밭 태우기 금지 등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면서 "15일 내리는 비의 양이 적어 건조특보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겠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는 강한 바람에 따른 대기 확산 영향으로 농도가 대부분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과 충청권에서는 국외에서 유입되는 먼지 영향으로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다.

목요일인 내일(16일)은  중국 산둥반도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중부지방은 모레 오전에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은 내일(16일) 아침최저기온은 -6~9도, 낮최고기온은 8~18도로 예보했다. 기온은 전날보다 3~7도가량 낮아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0도 이하로 내려가는 곳이 많아 쌀쌀하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