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25 (토)
 실시간뉴스
1년의 1/4을 통과하며
1년의 1/4을 통과하며
  • 신규섭 편집국장
  • 승인 2023.03.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과 부동산을 오래 담당한 덕에 금융인들을 만날 기회가 많다. 다양한 분야의 금융인들을 만나다보면 그들의 업무, 특히 취급하는 상품과 그들이 닮은 데가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하루를 숨 가쁘게 사는 증권사 직원들은 업무만큼 항상 급하다. 식사 시간도 짧고 수저를 놓기 무섭게 커피숍으로 자리를 옮긴다.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시선은 항상 휴대전화에 가 있다. 그들은 늘 분주하다.
은행원들은 그나마 좀 여유가 있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대부분 년(年) 단위 상품이다. 그러다보니 은행원들은 분초를 다투는 증권사 직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긋한 편이다. 

 

한단학보 고사의 의미
금융권에서 가장 여유가 있는 이들은 뭐니뭐니 해도 보험사 직원들이다. 보험상품은 10년, 20년짜리 상품부터 종신보험까지 있다. 생활설계사들을 ‘라이프 플래너(Life Planner)’라고 부르는 이유다.
보험맨들은 삶을 설계하는 사람들답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이들이 많다. 알고 지내는 보험맨들의 카카오톡 프로필을 보면 그들의 안목을 짐작하게 한다. 그중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인생은 하나의 선이 아니라, 여러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다.”
뭐라 명확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긴 듯하다.
“바다는 비에 젖지 않는다.”
무슨 소린지 애매하지만, 이 또한 왠지 있어 보인다.

그중 압권은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문구다.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본 듯한 글이다. 이 문장을 보면서 한단학보(邯鄲學步) 고사가 떠올랐다. 고사의 내용은 이렇다. 

중국 전국시대의 일이다. 연나라 소년이 조나라 사내들의 씩씩한 걸음걸이가 부러워 제 고장을 떠나 조나라 한단 땅으로 가서 조나라 사람의 걸음걸이를 배웠다. 하지만 1년 넘게 배워도 도저히 따라할 수가 없어서 연나라로 돌아올 결심을 하게 된다. 그런데 막상 돌아가려니 제 걸음걸이가 생각나지 않아 엉엉 울며 엉금엉금 기어서 제 나라로 돌아왔다는 이야기다.

무슨 일을 하든 기초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기초가 튼튼하면 못 할 일이 없다. 우리네 삶도 지향점이 굳건하면 크게 흔들릴 일이 없다. 호기롭게 시작한 2023년도 1/4이 지나고 있다. 다시 한번 삶을 돌아볼 때다. 


신규섭 편집국장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