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15 (일)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2부 - 봄날의 단짝
[EBS 한국기행]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2부 - 봄날의 단짝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4.0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봄날의 단짝  2부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이번주(4월 3일~4월 7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5부작이 방송된다.

비탈진 밭에서 소와 함께 밭갈이를 하는 노부부가 소쿠리 가득 봄나물 들고 장터로 향하는 시골 할머니가 훌쩍 떠나온 이들에게 방 한 켠 내어주는 정다운 이가 사는 그곳.

남해대교로 이어진 남쪽 마을에서 하동과 남해의 설레고 아름다운 봄 풍경을 만나본다.

오늘(4일) <한국기행>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2부에서는 ‘봄날의 단짝’ 편이 방송된다.

어디서 이랴~이랴~소리가 들린다면 그건 항촌마을에 소를 끄는 소리일 것이다.

말귀도 잘 알아듣고 일도 잘하는 순하디순한 소와 함께 한평생 농사지으며 살아온 김선찬, 임안심 부부 봄을 맞아 밭갈이가 한창이다.

부부가 소와 함께 길을 나서면 동네 주민들도 서서 지켜볼 만큼 요즘은 보기 드문 풍경이다.

노부부가 여직 일소를 고집하는 건 조금 느리지만 소로 밭갈이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해서다.

비탈지고 돌밭이 많은 남해의 땅을 경운기로 밭을 갈아보니 돌이 튀고 마음대로 다루기도 쉽지 않아 위험하겠다 싶었단다.

그럴 바에는 사람 말귀 알아들어 소통이 되는 소와 함께하는 것이 낫겠다 싶었다는 노부부.

대를 이어 매해 봄마다 함께 농사짓는 누렁이는 사람으로 치면 똑똑한 사람이라며 노부부는 일하느라 애쓰는 누렁이를 위해 매일 정성껏 소죽을 끓인다.

겨우내 수확했던 시금치가 끝나고 또다시 옥수수, 콩을 심기 위해 부지런히 밭을 가는 노부부와 단짝 누렁이의 정겨운 봄날을 만나 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