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25 (일)
 실시간뉴스
2027년까지 원전 강소기업 150개 육성 … 대내외 불확실성 대응
2027년까지 원전 강소기업 150개 육성 … 대내외 불확실성 대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4.0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이 '원전 중소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이 '원전 중소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내 원전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회복하고 수출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5개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수입대체 품목 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2027년까지 원전 강소기업 150개를 육성해 해외 원전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김우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원전 중소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정책관은 "탈원전 정책으로 2016년 이후 신규원전 건설이 사라지자 2020년 원전 중소기업 평균 매출액은 12.3%, 인력은 3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에 따르면 원전생태계 회복 예상기간은 평균 3.9년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2024년까지 중소기업 경쟁력을 탈원전 이전으로 회복하고 2027년까지 강소기업 육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원전 강소기업은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원자력 산업 실태조사에 따라 핵심 기술력을 보유해 인정받은 중소기업이다. 2022년 기준 69개가량으로 파악되며, 중기부는 향후 5년간 R&D 지원 등을 통해 이들을 15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그동안 국내 원전 중소기업은 정권 교체와 탄소중립 등 대내외적 변수로 자금 및 인력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중기부는 이들의 기술 혁신을 지원해 해외 수출 시장 개척을 도움으로써 안정적 운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 정책관은 "정권 변화에 따라 관련 산업의 시장 여건이 급속하게 변해왔다. 하지만 수출 시장의 경우 기술 경쟁력만 확보한다면 이같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원전 중소기업의 운영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 부처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중기부는 6월 산자부와 협업해 폐업 위기에 내몰린 국내 원전 중소기업에 긴급 일감을 발주하고 자금난 해소를 위한 정책 자금을 투입했다.

김 정책관은 "그동안 중소기업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대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면 이번 대책은 국내 원전 수출기업들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들이 가진 기술 경쟁력을 회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시장에도 뛰어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산업부는 원전 관련 국내 일감을 확보하고 해외 수출 시장을 확대하는 정책적 부분에 집중하고 중기부는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호 보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민관 협력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2024년부턴 R&D 우수성과 사업화 지원을 위해 시중은행과 협력해 250억원 규모의 '원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펀드'를 조성하고 2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융자상품을 운용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전담은행 2곳을 선정해 상세한 투융자 조건을 확정한다.

중소기업 시제품 개발 비용 절감도 돕는다. 기계연구원과 협력해 50% 이상 저렴한 성능시험 도입 및 원스톱 안전성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수원과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등 시험·생산설비 지원을 강화한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