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55 (월)
 실시간뉴스
[SBS 궁금한 이야기 Y] 강남 한복판에서 일어난 납치 살인 사건 
[SBS 궁금한 이야기 Y] 강남 한복판에서 일어난 납치 살인 사건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4.0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7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강남 한복판에서 일어난 40대 여성 납치 살인사건에 대해 알아본다.

“살려달라는 소리가 들렸대요. 안에서 한 남자가 끌고 나오고, 한 사람은 차에 타 있고...안 타려고 막 소리 지르니까”
- 인근 주민 인터뷰 중

지난달 29일 밤, 강남의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40대 여성이 납치당했다. 버둥거리는 여성을 억지로 차에 태워 사라진 두 명의 남성. 살려달라는 그녀의 외침을 들은 시민들이 즉시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은 즉시 차량을 추적했다. 납치 이틀 뒤인 31일, 피의자 황 씨와 연 씨가 결국 체포되었다. 하지만 납치된 피해자 최 씨는 결국 청주 대청댐 인근 야산에서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번 범행을 직접 실행한 황 씨와 연 씨가 피해자와는 일면식조차 없는 사이라는 것이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의 범행은 또 다른 공범 이 씨의 요구에 의한 계획 살인이었다. 

“이 회사는 정말 아무것도 없는 회사였어요. 이 경우 씨가 살 때는 한 3, 4천 원대 정도... 지금은 1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 피해자 동료와의 인터뷰 중

지난 5일. 강도살인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 연지호, 황대한, 이경우 세 명의 신상정보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하필 최 씨를 범행 대상으로 삼은 걸까? 우리는 피해자의 동료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몇 년 전, 최 씨가 총판 업무를 맡은 코인업체에 이 경우 씨가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봤다고 했다. 그 이후 돈을 요구하는 이경우에게 최 씨가 두 차례에 걸쳐 2천만 원의 돈을 빌려줬지만, 점차 두 사람의 관계는 틀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지난 6일, 이번 범행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또 한 명의 피의자 유 씨가 체포된다. 그런데 유 씨 역시 문제가 됐던 코인업체의 관계자였다. 혹시 이들은 코인에 의한 원한으로 최 씨를 살해한 것일까?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4월 7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높은 담장 너머 그곳 연희동, 그 속엔 무엇이 숨겨져있나?

전두환씨와 전우원씨의 옛날 모습 사진과 연희동 자택 모습. 전우원씨의 모습과 과거 전두환과 전우환씨의 예전 모습 사진. 전우원씨와 그 아버지의 문자 내용. 전우원씨와 눈물 흘리는 518유가족. 전두환씨와 전우원씨의 옛날 모습 사진과 연희동 자택 모습. 5·18 유가족에게 사과하는 전우원씨.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전두환 손자 전우원이 자신의 할아버지를 폭로한 이유가 공개된다.

전두환씨는 내란, 뇌물수수 등 혐의로 추징금 2,205억 원의 추징금을 확정받았다. 이에 검찰은 여러 차례 전두환 일가의 연희동 자택을 비롯한 전 씨 일가 소유 1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전직 대통령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은 헌정 사상 최초였다. 하지만 결국 956억 원의 남은 돈은 환수하지 못했다. 그런데 그 돈에 대한 비밀을 전우원 씨를 통해 ‘궁금한 이야기 Y’ 제작진은 최초로 들을 수 있었다.

“거기 끝에 할머니 옷장, 그런 옷장 문인지 그거를 쭉 밀면 벽이 회전을 했어. 안방 자는 방 크기 정도 됐었고, 거기 벽에 다 막 현금만 가득했었어.”
- 전우원 씨 친모 최 씨 -

전두환 일가의 비밀 금고였던 연희동 자택. 그 숨겨진 진실을 알려준 것은 바로 전우원 씨 친모인 최 씨. 그리고 우원 씨 입으로 전해 들은 연희동 자택은 농구장부터 뒷마당에 산까지 있는 마치 작은 마을을 옮겨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었다. 그 거대한 저택에 사는 그의 할아버지 전두환은 돈으로 사람을 조종하는 분이었다고 말했다. 높은 담장 너머로 밝혀지지 않았던 진실이 손자의 입을 통해 드디어 세상에 드러나기 시작했다.

”할아버지 서재 벽에 있는 장에도 온통 현금이 가득했고 항상 비서들이 보스턴백에 현금을 몇억씩 바꿔 왔다고...”
- 전우원 씨 인터뷰 중 -

뒤늦게나마 자기 가족이 저지른 잘못과 자신의 죄를 밝히고 용서를 구하겠다며 전두환의 손자 전우원 씨는 한국으로 귀국했다. 전우원이 전두환 일가에 대한 폭로를 결심한 이유는 무엇일까? 7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4월 7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