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20 (토)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서망항 24시 3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
[EBS 한국기행] 서망항 24시 3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4.1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서망항 24시 3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br>
[EBS 한국기행] 서망항 24시 3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


이번주(4월 17일~4월 21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남쪽바다, 설레는 봄’ 5부작이 방송된다.

청춘(靑春), 회춘(回春), 상춘(賞春)

‘봄’이란 단어는 듣기만 해도 늘 우리에게 설렘을 가져다준다.

코끝에 스치는 따스한 바람과 눈닿는 곳마다 형형색색의 꽃들이 유혹하는 시기.

어느 곳보다 봄이 가장 먼저 머물다 가는 남쪽 바다에도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찾아 온 이야기가 가득한데...

남쪽 바다에서 들려주는 기분 좋은 봄소식을 만나본다.

오늘(19일) <한국기행> ‘봄, 남해에서 하동까지’ 3부에서는 ‘서망항 24시’ 편이 방송된다.

 

-봄꽃게가 가져온 항구의 활기

한류와 난류가 교차해 풍부한 어종으로 유명한 진도의 항구, 서망항이 봄을 맞아 시끌벅적해지고 있다.

장어, 갑오징어... 봄을 찾아온 많은 보물 중에서도 이맘때 이곳의 주인공을 꼽으라면 단연 봄꽃게!

전국 꽃게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서망항의 봄꽃게는 그 누구보다 반가운 손님이다.

 

4월부터 6월까지만 나오는 귀한 봄손님이다 보니 궂은 날만 아니면 바다에 나가있는 어선들과 몇 달씩 이뤄지는 망망대해 위 조업을 위해

필요한 물품을 배에 전달하고 꽃게를 실어 나르는 운반선도 수시로 힘찬 시동을 걸고 있다.

“연중 꽃게 맛이 가장 좋고 살이 가장 많을 때가 지금 3, 4월입니다”

꽃게 중도매인들도 엉덩이 붙일 새가 없다.

“막상 일할 땐 질려서 꽃게 보기도 싫거든요. 근데 먹으면 맛있긴 해요. 특히 봄게는 진짜 맛있는 것 같아요”

하루 서너 번 열리는 경매와 봄꽃게를 사고팔기 위해 찾은 사람들로 분주한 서망항.

“남들은 삶의 터전이다 뭐다 얘기하지만 나로서는 서망항이 나의 삶이자 전부라고 봐도 되죠”

봄바람과 함께 찾아온 봄손님에 행복한 설렘으로 분주한 서망항 사람들의 24시를 따라가 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