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7:35 (일)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인생의 봄날을 그려드립니다"- ‘남쪽바다, 설레는 봄’ 4부
[EBS 한국기행] "인생의 봄날을 그려드립니다"- ‘남쪽바다, 설레는 봄’ 4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4.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인생의 봄날을 그려드립니다 4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br>
[EBS 한국기행] 인생의 봄날을 그려드립니다 4부 ‘남쪽바다, 설레는 봄’


이번주(4월 17일~4월 21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남쪽바다, 설레는 봄’ 5부작이 방송된다.

청춘(靑春), 회춘(回春), 상춘(賞春)

‘봄’이란 단어는 듣기만 해도 늘 우리에게 설렘을 가져다준다.

코끝에 스치는 따스한 바람과 눈닿는 곳마다 형형색색의 꽃들이 유혹하는 시기.

어느 곳보다 봄이 가장 먼저 머물다 가는 남쪽 바다에도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찾아 온 이야기가 가득한데...

남쪽 바다에서 들려주는 기분 좋은 봄소식을 만나본다.

오늘(20일) <한국기행> ‘남쪽바다, 설레는 봄’ 4부에서는 ‘인생의 봄날을 그려드립니다’ 편이 방송된다.

 

-우리네 봄날은 바로 지금

전라남도 신안의 이곳저곳을 여행하며 섬사람들의 삶을 한 폭의 도화지에 담아내는 화가 안혜경.

그녀의 이번 방문지는 산과 바다가 푸르다 못해 검다 하여 이름 붙은 섬, 흑산도다.

외지에서 그림을 그리겠다며 찾아온 그녀를 섬사람들은 처음부터 반갑게 맞아주진 않았지만 어느새 그녀는 이곳 사람들 사이에 녹아들었다.

시도 때도 없이 밭을 매며 하루도 몸을 그냥 놀리지 않는 할머니, 봄나물과 해초를 무쳐 향긋한 밥상을 차려주는 어머니,

어린 시절, 어머니 어깨너머 배웠던 그대로 누룩을 만들어 술을 빚는 어르신까지. 모두 이번 흑산도 여행의 ‘벗’이자 그림 속 주인공이다.

처음 붓과 종이를 꺼내들 때면 어르신들은 언제나 손사래치며 말한다.

‘다 늙어서 볼 것도 없는 사람을 그려서 뭐 하냐’고. 그럼 화가는 답한다.

“지금이 제일 젊으시니까요” 라고. 앞으로 살아갈 날 중 가장 봄일 지금을 담은 화가의 그림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