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50 (토)
 실시간뉴스
[SBS 궁금한 이야기Y] 왜 나나를 창밖으로 던졌나 - 21층 아파트 강아지 추락사
[SBS 궁금한 이야기Y] 왜 나나를 창밖으로 던졌나 - 21층 아파트 강아지 추락사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4.1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14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21층 높이의 아파트에서 강아지가 추락한 사고에 대해 알아본다.

“항상 제 딸이라고 불렀죠. 우리 딸내미라면서 보여주고.. 저한테는 뭐, 딸 같이 생각하면서 키웠던 애죠.”
- 나나의 견주 상익(가명) 씨

상익(가명) 씨는 얌전하고 똑똑했던 강아지 ‘나나’를 딸처럼 생각하며 귀하게 키우고 있었다. 그날도 어김없이 나나가 신나게 퇴근길을 맞이해줄 거라 믿고 집으로 향했는데, 그를 반겨준 것은 나나가 아닌 엉망진창이 된 집 상태. 누군가 침입한 듯한 집 안 곳곳의 흔적. 실외 배변을 해오던 나나의 배변 실수 자국을 발견한 상익 씨는 황당함도 잠시, 집 안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 나나를 찾아 나섰다. 그는 아파트 1층 화단에서 눈도 감지 못한 채 시신이 된 나나를 발견했다. 집 구조상 싱크대 창문 밖인 화단으로 추락사한 것으로 보였다.

“다가가지는 못하고, 계속 바라만 보고 있었어요. 가서 만져봤는데 몸이 너무 딱딱해져 있고 눈도 뜨고 있더라고요...”
- 나나의 견주 상익 씨

나나의 죽음엔 분명 석연찮은 점이 많이 있다. 집 구조상 나나가 혼자 싱크대에 올라가 발을 헛디딜 수 없는 높이라는 점, 거실에 설치된 동작 감지기 센서가 약 30분간 빠르게 반응했다는 점을 비롯해 분명 누군가 집에 침입하여 나나에게 해를 가한 것이 확실해 보였다. 사고 당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펫캠마저 하필 그날, 용량이 넘칠까 봐 퇴근길에 삭제했다며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는 상익 씨.

본가에서 지냈던 나나를 데려와 상익 씨가 돌본 건 불과 두 달 뿐이다. 사고 당일 CCTV에는 택배기사와 이웃 주민이 찍혀있고, 심지어 회사 사택에 거주하기에 상익 씨는 세 명의 룸메이트와 함께 살았고 있었다. 상익 씨가 없는 집에 들어올 수 있고, 언제든 나나와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과연, 나나의 죽음과 맞닿아 있는 사람이 있을까?

떠오르는 무당 ‘모란 아씨’
그녀는 왜 노쇼를 하고 잠적했나

장사가 뜻대로 풀리지 않아 고민인 자영업자, 부모 자식의 병간호를 하며 매일 밤 기도하는 사람들, 미래 운세를 알고 싶은 이들까지 모두가 간절히 염원하는 목소리가 모이는 한 무속인 커뮤니티. 이곳에서 얼마 전부터, 신통하기로 소문이 자자한 무속인이 있었는데, 신내림을 받은 지 천일째라는 모란 아씨(가명)였다.

“(신내림 받은 지) 얼마 안 된 분들을 애동 무당이라고 그러거든요. 받은 지 얼마 안 된 분들이 잘 나온다는 그런 말들이 있거든요. 그중에 한 명이었어요. 모란 아씨가.”
- 피해자들 인터뷰 중

그녀의 영험함은 금세 입소문이 퍼져, 상담 예약이라도 잡을라치면 서너 달 대기하는 건 기본이었다. 노쇼 방지를 위해 선입금을 내고, 오매불망 상담 날짜만 기다리는 손님들만 수십 명. 그런데 예약 당일만 되면 모란 아씨가 오히려 연락하기 어려웠다. 하루는 몸이 아파서, 또 하루는 핸드폰이 고장 나서, 갖은 이유로 연락 두절이던 모란 아씨. 급기야 한 달 전에는 커뮤니티를 탈퇴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다. 그녀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우리 집에서 2년을 살았나. 제일 처음에 집세만 한 달 거 딱 정확하게 내고서는 계속 밀려서 안 내고. 굿당 문을 자물쇠를 싹 자기가 사다 갈아놓고 잠그고 나더러 뭐라고 그러냐면 손대면 법적으로 처벌한다고 손대지 마시라고 딱 문 잠그고 없어졌어요. 사라졌어요.”
- 전 집주인 인터뷰 중

월세 밀린 법당문까지 걸어 잠그고 사라진 모란 아씨.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들의 예약금은 모두 어디에 쓴 걸까? 항간에는 그녀가 명품을 좋아하고 사치를 즐긴다는 ‘뜬소문’만 퍼져나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모란 아씨로부터 제작진을 만나고 싶다는 연락이 왔다. 그녀는 우리에게 어떤 대답을 들려줄까?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14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궁금한 이야기 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