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55 (화)
 실시간뉴스
'지옥철' 9호선 신규 열차 우선 투입 ... 2·4·7호선 등도 증편 추진
'지옥철' 9호선 신규 열차 우선 투입 ... 2·4·7호선 등도 증편 추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5.0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 가장 혼잡한 노선 중의 하나인 지하철 9호선 여의도역사를 방문, 동작역까지 출근시간대 급행열차에 탑승해 직접 지하철 혼잡실태를 점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캡처)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 가장 혼잡한 노선 중의 하나인 지하철 9호선 여의도역사를 방문, 동작역까지 출근시간대 급행열차에 탑승해 직접 지하철 혼잡실태를 점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캡처)

서울시가 올해 연말까지 지하철 9호선 신규 열차 3~4편성 우선 투입을 추진하는 등 투입 시기를 단축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당초 열차 도입 시기를 2024년 초로 최대 단축할 계획을 세웠으나, 여기서 추가로 기간을 더 단축한다는 것이다.

신규 열차 투입에는 일반적으로 설계, 승인, 차량제작, 시운전을 거쳐 최종 투입까지 통상 최소 2~3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시는 9호선 혼잡도에 대한 시민 불편사항을 조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행정절차 등 소요기간 최대 단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에는 8편성 중 초도편성 차량이 개화차량기지에 입고 완료돼 시운전 등 운행 전 마지막 준비단계에 이르렀다.

시는 추가 입고 예정 차량을 포함해 올해 연말 내 3~4편성이 우선 투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지하철 2, 4, 7호선 등 혼잡도가 높은 다른 노선에 대해서도 국비확보를 통해 지하철 증차 및 혼잡도 개선에 나선다.

2026년까지 2호선은 2편성, 4호선은 4편성, 7호선은 3편성 등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지난 4월17일 국토부에 열차 증차를 위한 국비투입을 건의한 상황이다.

여기에 신규 전동차로 교체되는 노후 전동차 중 운행 안전성이 확보된 전동차를 활용해 혼잡도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신규 전동차 투입까지는 예산편성, 발주, 계약 및 제작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나 내구연한 25년이 도래한 전동차는 정밀안전진단 통과 시 5년간 추가 운행이 가능하다.

이에 시는 2024년 초까지 5호선 1편성과 7호선 3편성, 24년 8호선 1편성을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가장 혼잡한 노선 중의 하나인 지하철 9호선 여의도역사를 방문, 동작역까지 출근시간대 급행열차에 탑승해 직접 지하철 혼잡실태를 점검했다.

점검 뒤 오 시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아침 출근길 지하철 9호선을 탔다"며 "혼잡률이 가장 높은 여의도역에서 동작역까지 탑승했는데 앞뒤로 빈틈이 없을 정도로 이용자가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률을 낮추기 위해 4월부터 운행 횟수를 늘리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밀려드는 승객을 감당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시민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추가 조치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9호선 신규 전동차 투입 계획을 앞당기는 동시에 "혼잡률이 높은 2·4·7호선에도 신규 전동차를 추가로 편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밀집도가 높은 역을 중심으로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하는 등 안전대책도 강화하겠다"며 "'시민의 발' 지하철에서 시민들은 고생이 아니라 지지와 응원을 경험하셔야 한다. 앞으로도 현장을 직접 확인하며 시민의 일상을 지켜가겠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