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0:45 (화)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함께하니 꿀맛!’-'새참 왔어요' 5부
[EBS 한국기행] ‘함께하니 꿀맛!’-'새참 왔어요' 5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함께하니 꿀맛!’-새참 왔어요 5부


이번주(6월 5일~6월 9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새참 왔어요’ 5부작이 방송된다.

참 아득한 기억이고, 빛바랜 추억이다. 곳곳에 벗어놓은 진흙에 젖은 장화, 손때 묻은 밀짚모자, 광주리를 이고 걸어오던 아낙, 주전자를 들고 뛰어오던 아이들.

그 짧은 논둑길이 그땐 왜 그리 넓고 커 보였을까. 이제는 사라지고 없는, 정겨운 추억. 다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반가운 일인지.

일 년 중 가장 바쁜 농번기. 산과 들, 바다를 일구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들밥 한 끼는 어떤 의미일까.

오늘(9일) <한국기행> ‘새참 왔어요’ 5부에서는 ‘함께하니 꿀맛!’ 편이 방송된다.

전라남도 진도에는 농부 가족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 광고 일을 하다 농사가 좋아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곽청현, 이숙향 부부와 15년 전, 도시 생활을 접고 고향으로 돌아온 딸 곽그루 씨. 그리고 얼마 전 농사 대열에 합류한 아들 곽 솔 씨다.

모내기 준비를 하기 위해 모판에 물을 주고, 고추 농사를 짓기 위해 지지대를 세우는데. 부모님 눈에 자식들은 아직 초보 농부.   하지만, 하나하나 가르치는 일이 또 소중한 시간이란다.

뙤약볕에서 일한 후에는 근처 바다에서 갯것을 잡고, 쉬며 모든 걸 함께 하는 가족. 엄마는 가족을 위해 가장 맛있는 새참을 준비한다.

"일하고 먹는 밥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거 같아요. 가족과 함께 먹으니 더 맛있어요.“

밭에서 채취한 농산물로 푸짐하게 차려낸 엄마표 들밥. 매일 밭에서 함께 먹는 한 끼는 가족에게 가장 특별한 시간이란다.

사랑 넘치는 가족의 따뜻한 한 끼를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