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0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물 좋은 여행-‘좋잖아! 조지아’ 2부
[세계테마기행] 물 좋은 여행-‘좋잖아! 조지아’ 2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르조미,보르조미중앙공원,하라가울리국립공원,피루자,오카세협곡,킨츠카폭포,바르지아,텔라비 여행
[세계테마기행]  물 좋은 여행-‘좋잖아! 조지아’ 2부

이번주 (~6월 22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좋잖아! 조지아' 4부작이 방송된다.

장엄한 자연 아래 전통과 정체성을 지키는 사람들이 사는 조지아로 떠나는 여행! 해발 5,000미터 코카서스의 대자연. 중세 도시의 낭만이 살아있는 골목길. 화려한 미식의 향연. 마주치는 모든 것이 좋잖아~! 외치게 되는 조지아!

코카서스의 절경과 낭만이 가득, 스테판츠민다 · 쿠타이시. 맛있고 시원하게 물 좋은 여행, 보르조미 · 텔라비. 코카서스에서 흑해까지, 마르트빌리 · 메스티아 · 바투미. 구석구석 느긋하게 골목기행, 트빌리시 · 시그나기

오늘(6월 20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좋잖아! 조지아’ 2부 ‘물 좋은 여행’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박정은 러시아어 통번역사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조지아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재정비하는 시간. 귀족들이 사랑한 휴양 도시이자 광천수로 유명한 보르조미(Borjomi)에서 ‘물 좋은 여행’을 시작한다.

클래식 음악의 거장인 러시아 작곡가,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동상이 시내 한가운데에 우뚝 세워져 있다. 보르조미에서 뇌전증을 치유하며 음악적 영감을 받았기 때문이다. 보르조미중앙공원(Borjomi Central Park)은 지하 8,000미터에서 솟아나는 천연 광천수로 유명한 곳이다. 미네랄 함량이 높아 독특한 맛이 나는데 조지아의 수출품으로 유명한 건강한 물을 마셔 본다

보르조미는 숲의 향기 가득한 하라가울리국립공원(Kharagauli National Park)을 품고 있다. 러시아의 황제가 사랑했다는 실외 유황온천이 있는데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어느새 피로감은 사라진다. 더 좋은 기분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기 위해 페르시아풍의 이색 호텔, 피루자(Firuza)로 향한다. 이란의 외교관이었던 미르자 리자 칸의 여름휴가용 별장으로, 지금은 호텔로 이용되는 곳이다. 화려한 천장과 발코니의 문양에 눈이 부시다. 반짝반짝하게 빛나는 유리들을 바라보며 행복한 마음으로 잠들었을 미르자 리자 칸을 상상해 본다.

다음날, 조지아 중서부에 있는 아름다운 협곡 명소 오카세협곡(Okatse Canyon)으로 향한다. 절경을 뽐내는 명승지이지만, 현지인들도 가보기 어려운 오지 중의 오지였다. 최근 협곡 위에 잔도를 내면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많아졌다. 깎아지른 절벽 앞에 설치된 전망대에 서면 마치 허공에 떠있는 듯 그 아찔함이 압도한다. 협곡의 또 다른 절경은 킨츠카폭포(Kinchkha Big Waterfall). 88미터의 높이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의 시원한 소리에 마음이 뻥 뚫린다.

남쪽으로 내려가는 길, 산을 파서 6,000여 개의 동굴을 만들었다는 바르지아(Vardzia)로 향한다. 12세기 적들의 침략으로부터 피신하기 위해 설계된 은신처로 전쟁이 나면 약 45,000명의 마을주민이 이 동굴로 피신하였다고 한다. 자신들의 종교적 신념과 민족적인 자부심을 지키기 위해 만든 이곳은 지진으로 산이 무너지면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오늘의 마지막 여정은 동부에 있는 텔라비(Telavi). 와인으로 유명한 조지아 동부 카헤티주의 주도이다. 조지아가 ‘와인의 요람’이라는 별칭을 얻기까지 어떤 비결이 있었던 걸까? 조지아 와인의 일등 공신은, 크베브리(Qvevri)라고 부르는 와인 숙성 항아리. 달걀 모양의 항아리에서 발효 숙성된 와인의 맛은 특별하다. 이 거대한 항아리를 4대째 만들고 있는 장인을 만나는데 한결같은 정성과 노력으로 빚어 가는 조지아 와인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