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5 (토)
 실시간뉴스
존리 대표의 “아이들을 행복한 부자로 키우는 법” - 다섯 번째
존리 대표의 “아이들을 행복한 부자로 키우는 법” - 다섯 번째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06.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자산 가치를 증가시켜라”

가족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었다면, 이제부터는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려면 자산을 늘이고, 부채를 줄여야 한다. 특히 무리한 소비에서 비롯된 악성 부채는 확실히 없애야 한다. - 편집자 주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려면 우선 자산의 증가속도가 부채의 증가속도보다 빨라야 하고, 또한 수입이 증가해야 한다.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려면 우선 자산의 증가속도가 부채의 증가속도보다 빨라야 하고, 또한 수입이 증가해야 한다.

 

네 번째 기고문의 핵심은 “가족들의 대차대조표를 만들라”는 것이었다. 앞으로는 이렇게 작성한 대차대조표에서 ‘순자산가치를 어떻게 증가시키느냐’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려면 부채부터 줄여야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려면 우선 자산의 증가속도가 부채의 증가속도보다 빨라야 하고, 또한 수입이 증가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 수입이 갑자기 증가하지는 않는다. 수입 대부분을 월급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더욱 그렇다. 그런 경우에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부채를 줄이는 것이다. 부채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집을 구입하면서 생기는 부채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
은 부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집을 반드시 사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소득에 비해 무리하게 집을 구매했다면 현명한 부채는 아니다. 
더 나쁜 부채는 필요하지 않는 소비로 인해 생기는 부채다. 비싼 외제차를 구입하는 등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소비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채는 악성이다. 이러한 부채들은 미래의 나의 경제력을 지금 빼앗는 결과를 가져와, 평생 빚에 허덕이게 한다. 
더구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는 부채규모를 가속화 시킨다. 복리효과가 나를 위해 일을 하지 않고 나의 적이 되는 것이다. 경제독립을 원한다면 신용카드를 가능한 절제해서 사용해야 한다. 
한발 더 나아가 소비를 투자로 전환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물건을 선물하는 대신 주식을 선물하거나, 사교육에 돈을 들이는 대신 사교육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생각이다. 
남과 달리 생각하고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경제독립은 평생 요원한 일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매일매일 조금씩 부자가 되는 것이다. 어제보다 오늘이 더 부자가 되어야 10년 혹은 20년 후에 경제적으로 풍요로울 수 있다. 

부자는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
미국에서 억만장자들에게 질문을 한 적이 있다. ‘당신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었는지’를. 그러자 다양한 대답이 돌아왔다. 
“도덕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투자를 일찍부터 했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보다는 부자가 되고 싶었다.”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했다.” 
대답은 제각각이어서, 특별한 공통점을 찾을 수 없었다. 
필자는 미국에서 많은 부자 고객들을 상대했다. 하지만 그들이 부자라는 사실을 그들의 외모나 옷, 보석 등으로 알아채지는 못했다. 외모는 너무 평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 눈동자가 살아있고 열정적이었으며,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자부심이 많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단순히 돈이 많다고 부자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부자는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이다. 큰 집에 살고 비싼 차를 몬다고 해서 부자가 아니다. 정신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자가 되어야 한다. 
돈을 귀하게 여기는 이유는 돈의 중요성를 알고, 또한 돈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하지만 돈을 중요하다. 돈에 대한 생각이 확고하지 않으면 돈을 다스릴 수 없다. 오히려 돈이 나를 다스리려고 한다. 노후준비가 안되면 돈이 나를 다스리는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 
한국인의 부채비율이 세계에서 일등이라고 한다. 여러분들의 대차대조표는 어떤 모습인가? 시간이 갈수록 자산이 늘고 있는가, 아니면 줄고 있는다. 줄고 있다면 당장 소비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소비를 투자로 전환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당장 실천에 옮기지 않으면 평생 후회하게 된다. 
도중에 절대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부자는 누구나 꿈꿀 수 있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생각을 바꾸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You can do it!

 

존리 존리의 부자학교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