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40 (일)
 실시간뉴스
서울시, 여름 휴가철 앞두고 관광호텔·복합상영관 화재 안전대책
서울시, 여름 휴가철 앞두고 관광호텔·복합상영관 화재 안전대책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23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올 여름 휴가철 시민들의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복합상영관, 주요 관광호텔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화재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년) 여름철(6~8월)에 발생한 화재는 총 6916건으로 전체 화재 가운데 25%를 차지했다. 

최근 5년 간 여철 화재발생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줄었으나 지난해는 전년대비 11.4% 증가했다. 월별로도 7·8월이 6월보다 각각 12.1%, 11.0% ㅈㅇ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대상별 화재현황은 주택을 제외하면 다중이용업소가 22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공장(53건), 숙박시설(52건), 창고시설(42건) 순이었다. 

이같은 통계를 바탕으로 소방재난본부는 여름철 이용객이 많은 복합상영관, 관광호텔, 한옥체험시설 및 도시민박업소 등의 대형화재를 예방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8월 25일까지 '여름철 화재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주요 추진사항은 △복합영화상영관 관계자 화재안전상담 및 소방안전교육 △관광호텔 등 숙박시설 현장 안전관리 중점 지도 △한옥체험업 및 도시민박업 등 소규모 숙박시설 관계인 자율 화재안전 강화 △에어컨 등 냉방시설에 대한 화재안전 관리 강화 등이다.

우선 더위를 피해 많은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복합상영관 98개소의 관계인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화재안전상담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일선 소방서 예방팀을 중심으로 피난·대피로 숙지, 소화기 사용법 등의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여름 휴가철 국내·외 여행객의 서울 방문에 대비해 시내 관광호텔 234개소에 대한 현장 안전 지도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화재위험요소의 제거 등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방재난본부에서 직접 대형 관광호텔에 대한 화재안전상담도 진행한다.

특히 최근 새로운 숙박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서울시 한옥체험시설 212개소와 도시민박업소 1220개소를 대상으로 객실과 주방에 소화기 비치 및 화재경보기 설치를 중점 지도한다.

아울러 해당 사업자가 스스로 외국인용 화재안전 교육자료 및 피난안내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관할 자치구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관광숙박시설의 등록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에어컨 실외기 화재와 같은 여름철 냉방기기 관련 화재를 줄이기 위해 화재예방 안전관리 안내문도 발송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침수된 지역과 피해우려지역 건축물에 대한 유사시 긴급조치 방법 교육 등 현장확인지도를 실시하고 소방펌프 침수 시 긴급복구 등 지원을 위해 각 소방서별로 비상복구반을 사전 편성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황기석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여름철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시민 모두가 안전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