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30 (일)
 실시간뉴스
과기정통부, 보호대상아동 AI기반 교육·학습 기회 제공
과기정통부, 보호대상아동 AI기반 교육·학습 기회 제공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23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가 보호대상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이 겪는 어려움을 디지털 기술로 보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사회부총리가 주재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기반 자립준비청년 지원방안'을 상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복지시설,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가 돼 사회로 홀로 나서는 청소년을 뜻한다.

연 2000명가량이 자립을 시작하고 있으나 사회적 지지체계의 부족으로 교육, 취업, 정서 등 여러 측면에서 홀로서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대책은 보호대상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이 디지털 시대를 열어가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아동복지시설 아동에게 인공지능(AI) 기반의 교육·학습, 독해력 진단·향상 서비스, 심리 상담 등을 지원한다.

또 자립준비청년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상위 교육과정 연계 등 추가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이수상황 점검, 애로사항 해소 등을 지원하는 밀착 멘토링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아울러 자립준비청년이 원하는 진로를 설계하고 직업적 성취를 얻을 수 있도록 디지털 진로 지원을 추진한다.

연구개발특구 내 일자리 매칭과 자립준비청년 대상 디지털 분야 진로설계, 취업역량교육 및 지역 기업 취업 연계 등을 추진하는 식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디지털 시대를 열어가는 일반 청년들과 마찬가지로 디지털이 자립준비청년들에게도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새로운 도전과 성장의 발판이 되도록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