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00 (일)
 실시간뉴스
서울의료원 전국 최초 장례식장에서 일회용기 없앤다
서울의료원 전국 최초 장례식장에서 일회용기 없앤다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2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다음 달 3일부터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을 '일회 용기 없는 장례식장'으로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장례식장에서 배출되는 일회용 폐기물은 한 해 약 3억7000만개(약 2300톤 규모)다. 지난해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서 배출된 폐기물은 약 60만 리터(약 114톤)에 이른다.

현재 다수의 장례식장이 다회용기를 사용 중이나 다회용기만을 사용해 빈소를 운영하는 곳은 서울의료원이 전국 최초다. 상조회 등을 통해 제공받는 일회용 식기 사용도 금지된다.

상주에게는 분향실 임대 계약 단계부터 다회용기 의무 사용을 안내한다.

음식, 음료는 모두 다회용 그릇과 다회용컵으로 제공되며 사용한 다회용기과 수저는 전문 업체에서 수거해 세척한 후 장례식장에 다시 공급한다.

다회용 식기는 빈소별로 책정된 이용료만 내면 개수 제한 없이 필요한 만큼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 또 빈소별로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식기 위생관리, 수량 확인, 대여, 반납 등을 담당하는 전담 인력 1명이 배치된다.

빈소별 다회용기 이용 가격은 일회용기 평균 사용 비용과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의료원 장례식장 다회용기 전면 사용으로 일회용 폐기물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의료원 사례를 바탕으로 민간 장례식장에도 다회용기 사용 전환을 촉진해 시민들께 품격이 있으면서도 위생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