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25 (월)
 실시간뉴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 지현애 기자
  • 승인 2023.07.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이뤄지면 수도권 서북부지역 교통 획기적 개선”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2021년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다. 사업은 2022년 제8회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 이어 지난 5월 심의에서도 안건심사 대상에서 제외됐으나 고양시는 국토부와 기재부에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고양시와 김포시·인천광역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해당 노선은 인천 독정역에서 분기해 김포 걸포북변역을 경유하여 고양 중산지구까지 연결한다. 연장된 노선은 19.63km로 고양시 구간은 약 8.32㎞이다. 사업의 총사업비는 2조830억 원이다. 시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 생활권을 확대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는 데 핵심적인 사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고양, 김포, 인천광역시가 공동으로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기준점인 1을 넘어 사업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시는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이 이뤄지면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의 이동성과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또한 일산대교, 자유로 등 주요 도로의 교통 혼잡도 또한 대폭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현애 기자 사진제공 고양특례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