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5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장마 끝나고 본격 무더위 시작, 천둥 번개 동반 소나기
[오늘의 날씨]장마 끝나고 본격 무더위 시작, 천둥 번개 동반 소나기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7.2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긋지긋했던 장마가 공식적으로 끝났다. 이제는 본격 무더위에 대비해야 한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태다. 대기 불안정도 더 심해져서 전국 곳곳에 강한 소나기가 쏟아지겠다는 예보다.

기상청은 "목요일인 27일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최고 34도, 체감온도는 35도까지 올라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폭염특보가 강화되겠다"리고 예보하면서 "또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강한 돌풍과 천둥 번개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7일 아침 최저기온은 22~26도, 낮 최고기온은 29~34도로 예보됐다. 평년(최저기온 21~24도, 최고기온 28~32도)보다 다소 덥겠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25도 △인천 25도 △춘천 23도 △강릉 26도 △대전 24도 △대구 24도 △전주 24도 △광주 25도 △부산 25도 △제주 26도다.

예상 낮 최고기온은 △서울 32도 △인천 30도 △춘천 32도 △강릉 33도 △대전 33도 △대구 34도 △전주 33도 △광주 33도 △부산 31도 △제주 33도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습도가 높아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일부 지역 35도 내외)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다.

기상청은 "낮 동안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는 곳이 있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 다시 빠르게 기온이 오르면서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겠으니, 폭염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한다"고 전했다.

-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 있으니 수분과 염분 충분히 섭취, 격렬한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및 상황 수시 확인
- (산업) 야외작업장에서는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하고, 쉴 수 있는 그늘 준비, 온열질환 유의
- (농업)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및 비닐하우스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 (축산업) 축산농가는 축사 온도 조절, 가축 질병 피해 유의
- (기타) 전력량 사용 증가로 인한 실외기 화재, 정전 대비

당분간 수도권과 충남서해안, 전라권, 경북권, 경남남해안,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사이 전국 곳곳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기상청은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 최신 기상정보와 기상레이더 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면ㅁ서 "최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내일(28일)까지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및 해안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산사태 및 낙석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거나 침수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토사 유출 유의
- 산사태 및 낙석 유의

일부 남해안에서는 너울이 유입되며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휴가철 피서객은 해안가 안전 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보통' 수준이 예상된다.

오존 농도는 부산과 울산, 경상권에서 '나쁨'이 예상된다.

금요일인 내일(28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며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낮 동안 곳곳에 소나기가 내린다. 오후(12~15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