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55 (토)
 실시간뉴스
수도권 전역 부동사 가격, 하락은 ‘일단 정지’
수도권 전역 부동사 가격, 하락은 ‘일단 정지’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3.07.2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례 대출에 따른 역전세 우려 줄어들며 8월부터 상승세 진입 예상

2022년 6월부터 1년 이상 이어진 수도권 전반에서의 하락세가 모든 시도(서울, 신도시, 경기·인천)에서 일단 정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군구 기준으로 세분화해 살펴볼 경우 서울은 매매가격 하락 지역이 2개구 수준에 그친 반면 상승한 곳은 5개구로 나타났다. 이러한 움직임은 서울과 인접한 신도시와 경기·인천 대부분 시군구에서도 확인돼, 금주부터 시행된 정부의 역전세 대책과 맞물리며 가격 회복 속도가 더 빨라질 전망이다.

한편 상반기 서울 아파트 거래량 상승을 이끈 지역은 특례보금자리 대상인 9억원 이하의 중저가 밀집 지역이 아닌 강남4구 등의 고가 지역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향후 강남권의 비강남 지역 견인효과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금주 서울 아파트값은 4주 연속 보합(0.00%)을 나타냈으며, 재건축과 일반아파트도 보합을 기록했다. 신도시와 경기·인천도 금주 별다른 가격 움직임이 없었다. 전세시장은 정부의 역전세 대책(보증금 반환대출에 한하여 DSR미적용 등)이 27일 시행되면서 임대인들의 전세금 반환 여력이 늘었다. 이러한 가운데 전세가격 하락세도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8월 첫주, ‘롯데캐슬이스트폴’ 등 전국 5천565가구 분양 예정

8월 첫째 주에는 전국 6개 단지 총 5천565가구(일반분양 3천180가구)가 분양을 시작한다.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캐슬이스트폴’, 경기 광명시 광명2동 ‘광명센트럴아이파크’, 강원 속초시 금호동 ’힐스테이트속초’ 등에서 청약을 진행한다. 모델하우스는 서울 성동구 용답동 ‘청계SK뷰’,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포레나인천학익’ 등 3곳이 오픈 예정이다.

 

신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