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4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37도 무더위에 열대야, 태풍이 습기 몰고와 더 더워
[오늘의 날씨]37도 무더위에 열대야, 태풍이 습기 몰고와 더 더워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8.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 심한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한낮에 강릉이 38.4도까지 치솟으며 사람 체온보다도 높았다. 태풍이 덥고 습한 공기를 끌어올리면서 더위가 더 심해지고 있다. 기온이 크게 오르다보니 소나기가 자주 내리고 있다. 오늘(4일) 갑작스레 요란한 소나기가 지날 수 있겠다. 볕도 매우 뜨겁게 내리쬐고 있어 외출시 양산이나 모자로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겠다.

기상청은 "금요일인 4일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며, 낮 최고기온이 37도, 체감온도가 35도 내외까지 올라가며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이 최고 29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곳이 있어서 초열대야 현상이 이틀 연속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예보했다.

3일 기상청에 따르면 4일 아침 최저기온은 23~29도, 낮 최고기온은 31~37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26도 △인천 26도 △춘천 24도 △강릉 29도 △대전 25도 △대구 26도 △전주 26도 △광주 26도 △부산 27도 △제주 28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5도 △인천 33도 △춘천 35도 △강릉 36도 △대전 35도 △대구 36도 △전주 35도 △광주 36도 △부산 34도 △제주 34도다.

최저기온이 강원 내륙을 제외한 전국에서 25도를 넘을 것으로 예보돼 열대야 현상은 불가피하다. 3일 아침 초열대야 현상이 나타난 강릉에선 이틀 연속 초열대야가 나타날 수 있다. 열대야는 오후 6시1분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기온이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걸 말한다. 초열대야는 최저기온이 30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다.

낮에는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고, 습도도 높아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오르면서 무척 무덥겠다. 기상청은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고, 습도도 높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고,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 산업, 농업, 수산(양식) 등에 피해가 우려되니, 폭염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겠으니 수분과 염분 충분히 섭취,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노약자와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및 상황 수시 확인
- (산업) 야외작업장에서는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하고,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에 옥외작업 피하기
- (농업)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및 비닐하우스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 (축산업) 축산농가는 축사 온도 조절, 가축 질병 피해 유의
- (수산업) 고수온 특보가 발령된 해역에서는 양식생물 고수온에 대비
- (기타) 전력량 사용 증가로 실외기 화재, 정전에 대비, 도로 균열.파손위험 대비

제6호 태풍 카눈(Khanun)은 일본 규슈 남부 지방으로 이동이 확정적이다. 다만 태풍이 이동하면서 주입시킨 뜨겁고 습한 공기가 내륙에 무더위를 부추길 전망이다.

낮 12시부터 오후 9시 사이에 충청과 전북 서부에선 5~40㎜, 경상권과 전북 동부, 광주, 전남에선 5~60㎜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제주에선 아침부터 밤 사이에 최대 5~60㎜의 소나기가 강하게 내리겠다.

기상청은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대기가 불안정하여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다만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은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 다시 기온이 빠르게 올라 무덥겠고, 도심지와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6일까지는 달의 인력에 의해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다.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 높아질 수 있어서 해안가 저지대 침수 등에 유의해야 한다.

남해안과 제주 해안은 4일 새벽과 밤에, 서해안은 4일 새벽에, 동해안은 4일 오후에 폭풍해일이 발생해 특보가 발령될 수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이겠다. 오존 농도는 수도권과 충청, 전라, 경상권에서 '나쁨' 수준이 예보됐다.

토요일인 내일(5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기상청은 내일(5일) 아침최저기온은 24~28도, 낮최고기온은 31~36도로 예보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