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15 (월)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여행 중 사망, 졸피뎀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여행 중 사망, 졸피뎀 미스터리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08.0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여행 중 사망, 졸피뎀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여행 중 사망, 졸피뎀 미스터리

 

오늘(5일)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보라카이 여행 중 사망한 K 씨 미스터리를 다룬다.

2년 전 친구와 함께 필리핀 보라카이 여행을 떠난 K 씨. 그러나 가족들에게 K 씨가 보라카이에서 사망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오랜 친구와 동행한 동남아 여행지에서 싸늘한 주검으로 가족에게 돌아온 K 씨. 그런데 K 씨 유골함을 들고 귀국한 친구 P 씨의 행동에 의혹이 이는데...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보라카이에서 갑작스럽게 사망한 K 씨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친다.
 

# 보라카이 호텔방 안에서 사망 미스터리
 

2020년 1월 17일 밤, 낯선 국제번호로 전화가 걸려 왔다. 자신이 필리핀 영사관에서 근무한다고 소개한 사람은 K 씨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틀 전 필리핀 보라카이로 여행을 떠났던 K 씨가 이틀 만에 사망했다는 황당한 이야기에 가족들은 보이스피싱을 의심했다.

혹시나 하는 불길한 느낌에 가족들은 외교부에 문의하고 나서야 보이스피싱도 거짓말도 아님을 알게 되었다. K 씨는 보라카이의 호텔방 안에서 사망한 채 발견되었다.

검시 결과 K 씨 사망 원인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급성 심장마비. 마흔 살의 젊은 나이에 평소 병치레도 없이 건강했던 K 씨는 어쩌다 타지에서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한 걸까?

경제사정이 어려워 여권도 없던 어머니가 서둘러 필리핀으로 갈 방법을 고민하던 그때, 필리핀에서 K 씨 장례를 돕겠다는 사람이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P. 알고 보니 P 씨는 K 씨와 함께 보라카이로 여행을 갔던 20년 지기이자, 사망한 K 씨를 처음 발견해 경찰에 신고한 이였다. 그가 친구의 장례를 손수 치른 후 유골함을 들고 귀국하겠다고 하자, 가족들은 큰 고마움을 느꼈다.
 

# 한겨울에 기내용 슬리퍼를 신고 나타난 그
 

K 씨 사망 닷새 뒤 유골함과 유품을 가지고 귀국한 P 씨. 공항에 도착한 가족이 K 씨의 마지막을 함께 해준 그에게 고마움을 표하려던 그때, 그의 언행이 다소 이상했다.
 

“‘어머니 죄송합니다’ 뭐 이런 말도 없고 그냥 가만히 무덤덤한...
그 자리에서 빨리 좀 벗어나고 싶은 건지 피곤하다고...”

- K 씨 동생
 

한겨울에 기내용 슬리퍼를 신고 나타난 그가, 여행에서 K 씨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해 하는 가족에게 자세히 얘기하길 꺼렸다.

P 씨는 그저 사망 당일 새벽 K 씨와 숙소에서 술을 마시다 잠이 들었는데, 일어나보니 민우 씨가 사망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는 유골함과 유품이 담긴 민우 씨 배낭을 건네줬는데, 배낭 속에는 정리되지 않은 젖은 옷가지가 어지러이 담겨 있었고, 휴대폰이나 반지 같은 중요한 물품은 보이지 않았다.

국내에서 가족이 다시 장례를 치르는 동안, 장례식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P 씨. 얼마 후 P 씨는, K 씨가 생전 자신에게 빌려간 돈 6,000만 원이 있는데 이걸 가족이 대신 갚아 달라며 연락했다고 한다.

채권자가 자신으로, 채무자는 K 씨로 되어 있는 공증문서도 증거로 남아있다며 말이다. 신발 제조공장에서 성실히 일하며 적은 월급이지만 열심히 저축했다던 K 씨. 그런 그가 P 씨에게 6,000만 원이나 되는 돈을 빌렸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던 가족은 진실을 밝혀달라며 경찰에 신고했는데, 수사 과정에서 뜻밖의 사실이 밝혀졌다.

P 씨의 옷에서 수면제로 쓰이는 졸피뎀 성분이 발견되었다.
 

# 뒤늦게 옷가지에서 발견한 졸피뎀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죽음의 여행 - 호텔 밀실 사망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보라카이, 죽음의 여행 - 호텔 밀실 사망 미스터리


필리핀의 검안의는 K 씨의 혈중 알코올 농도조차 기록해놓지 않고 사인을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급성 심장마비’로 단정했다.

K 씨 가족은 P 씨의 말만 믿고 K 씨 사망을 의심하지 않았으며, P 씨가 현지 사정이 열악하다며 서둘러 화장할 것을 주장해 이를 따랐다고 이야기한다.

그렇게 부검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사인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뒤늦게 K 씨 옷가지에서 졸피뎀이 발견된 것이다.
 

“졸피뎀은 술이랑 같이 먹으면 더 위험한 약물입니다.
신경 억제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반응이 어려울 수 있고요.
손만 입에 이렇게 올려놔도 깊이 잠든 상태에서는 죽을 수 있어요.”

- 김선춘 국과수 대전과학연구소장
 

취재 결과 보라카이에서 졸피뎀을 구입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었고, K 씨는 물론 K 씨 가족들도 졸피뎀을 처방받은 적이 없었다.

K 씨의 옷에서 발견된 졸피뎀은 대체 누가 가져온 걸까?

P 씨는 올해 5월 강도살인 혐의로 기소된 상태. 그는 K 씨와 아침 7시까지 술을 마시고 잠들었을 뿐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부검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호텔방 안에서 둘만 있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른 증거도 남아있지 않다.

그런데 취재과정에서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뜻밖의 증언을 확보했다. 아침 9시경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 틈에서 시신을 목격했다는 관계자는 시신의 자세와 상태가 특이했다고 이야기한다.

배가 과하게 부풀어 올라 부패가 상당히 진행됐고, 자세 또한 술을 마시다 잠들었다고 보기엔 매우 부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고 했다.

아침까지 술을 마시다 각자 잠들었다는 P 씨의 주장과 목격자의 증언 중 진실은 무엇일까?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오늘(5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연출 김재환 글,구성 김주희.

퀸 박소이 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