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5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2부 ‘알타이산맥 여름 이야기’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2부 ‘알타이산맥 여름 이야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2부 ‘알타이산맥 여름 이야기’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2부 ‘알타이산맥 여름 이야기’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2부 ‘알타이산맥 여름 이야기’는 EBS1TV에서 오늘(8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힐링이 필요할 땐? 몽골(Mongolia)로 떠나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 칭기즈칸의 몽골 제국이 남긴 찬란한 역사!

드넓은 초원을 달리는 야생마와 빙하부터 화산까지, 다채로운 대자연의 파노라마! 여름이면 생각나는 그곳! 길 따라 바람 따라~ 마음 가는 대로 떠나는 몽골 여행.

이것이 진짜! 꿈꾸던 노마드 라이프, 볼강.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몽골의 여름 이야기, 타왕복드·자브항. 세계 유일 순록 유목민을 찾아 떠나는 여정, 투브·홉스굴. 취향 저격! 몽골의 화산과 도시, 아르항가이·울란바토르. 힐링 가득 여름 동화, 몽골로 떠나보자!
 

전체 길이 약 2,000킬로의 알타이산맥은 러시아, 중국, 몽골 세 나라에 걸쳐 있다. 그중에서도 몽골의 지붕이라 불리는 산, 타왕복드(Tavan Bogd)를 찾아 최서단으로 향한다.

타왕복드의 빙하가 녹아내리며 흐르는 차강골(Tsagaan Gol)은 몽골어로 ‘하얀 강’이라는 뜻인데, 빙하가 녹아 생겨난 강물이 우윳빛을 띠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얼음장처럼 차가운 차강골 강물과 함께 시작부터 시원한 타왕복드 트레킹을 즐겨본다.

강줄기를 거슬러 올라 도착한 타왕복드는 다섯 개의 만년 설산 사이 빙하 위를 걷는 트레킹 코스가 인기다. 총길이 약 14킬로. 몽골에서 가장 긴 빙하인 포타닌 빙하(Potanin Glacier)를 따라 걸으며 한여름의 겨울 풍경을 즐겨본다.

카자흐족 독수리 사냥꾼을 찾아 울기(Olgii)로 향하는 길. 우연히 들른 마을에서 마침 카자흐족 주민이 운영하는 가게를 발견한다. 주인 할머니의 손맛으로 볶아낸 몽골식 볶음국수 초이왕(Tsuivan)을 맛보고, 귀여운 손녀에게 카자흐족 전통춤을 배워본다.

이동 중 말을 타고 있는 한 청년을 만나는데. 독수리 사냥꾼에 대해 묻자 마침 자신의 집에 독수리가 있다고 한다. 알고 보니 유명한 독수리 사냥꾼의 동생이라는 청년. 우애 좋은 형제의 독수리 사냥 훈련을 함께해 보고, 친절한 가족과 함께 카자흐족의 특별식인 베쉬바르막(Beshbarmak)을 나누어 먹는다.

이색적인 풍경을 찾아 도착한 자브항(Zavkhan). 모래언덕으로 둘러싸인 하르 호수(Khar Lake)는 모래 썰매를 타며 즐기는 물놀이로 인기인 지역. 현지인들과 함께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싹 잊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