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20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4부 ‘걸어야 보이는, 화산과 도시’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4부 ‘걸어야 보이는, 화산과 도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4부 ‘걸어야 보이는, 화산과 도시’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4부 ‘걸어야 보이는, 화산과 도시’

 

‘세계테마기행‘ ‘길 따라 내 마음대로 몽골’ 4부 ‘걸어야 보이는, 화산과 도시’는 EBS1TV에서 오늘(10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힐링이 필요할 땐? 몽골(Mongolia)로 떠나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 칭기즈칸의 몽골 제국이 남긴 찬란한 역사!

드넓은 초원을 달리는 야생마와 빙하부터 화산까지, 다채로운 대자연의 파노라마! 여름이면 생각나는 그곳! 길 따라 바람 따라~ 마음 가는 대로 떠나는 몽골 여행.

이것이 진짜! 꿈꾸던 노마드 라이프, 볼강.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몽골의 여름 이야기, 타왕복드·자브항. 세계 유일 순록 유목민을 찾아 떠나는 여정, 투브·홉스굴. 취향 저격! 몽골의 화산과 도시, 아르항가이·울란바토르. 힐링 가득 여름 동화, 몽골로 떠나보자!

몽골 중앙, 항가이산맥에 위치한 호르고-테르힝차강노르 국립공원(Khorgo-Terkhiin Tsagaan Nuur National Park)은 과거 화산 활동이 활발했던 지역이다. 인근 화산이 폭발하며 흘러내린 용암이 물길을 막아 만들어진 테르힝차강 호수(Terkhiin Tsagaan Lake). 호숫가를 따라 걷다 빽빽하게 모여 있는 돌탑을 발견한다. 여행자들이 본인과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며 쌓기 시작한 돌탑이라는데, 대표적인 화산암인 현무암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띈다.

약 8,000년 전에 폭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호르고 화산(Khorgo Mountain)은 거대한 분화구를 볼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 특히 인기인데. 너비가 무려 200m에 달하는 거대한 분화구를 두 눈으로 직접 만나본다.

몽골 인구의 약 절반이 거주하는 대도시 울란바토르(Ulaanbaatar)에서 최근 ‘몽골의 홍대’라 불리는 체렌도르즈 거리(Tserendorj Street)를 둘러본다. 과연 몽골의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거리에는 어떤 매력이 있을까.

몽골의 소리를 찾아 도착한 예술 극장. 후미(Khoomei)는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음정을 내며 부르는 독특한 가창 기법으로,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몽골의 전통 가창 기법이다. 몽골인의 자부심인 후미 공연을 관람한 후, 전통 음식 식당으로 향한다.

우리나라의 갈비찜과 비슷하지만, 밀가루 반죽이 덮여 있는 독특한 생김새. 몽골의 전통 양갈비찜인 짐비(Jimbii)를 맛본다. 이뿐만이 아니다. 울란바토르에는 한국인이라면 꼭 들러봐야 할 의미 있는 장소가 있는데. 바로 울란바토르와 서울의 자매결연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일명 ‘서울의 거리(Street of Seoul)’와, 몽골에서 활동한 한국의 독립운동가 이태준 열사를 기리기 위해 조성된 기념 공원. 몽골에서 의료 활동을 펼치며 ‘몽골의 슈바이처’라 불리기도 한 이태준 열사의 발자취를 만나본다.

울란바토르 근교의 한 비행장. 자이로콥터를 타고 끝없이 펼쳐진 대초원 위를 날아보는 로망을 실현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