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05 (월)
 실시간뉴스
[수능 D-100] N수생 응시 ‘역대급’… 고3, 수시 지원 대학 결정 신중해야
[수능 D-100] N수생 응시 ‘역대급’… 고3, 수시 지원 대학 결정 신중해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07 10: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3, 안정지원 패턴 예상 학종 내신 합격선 오를 듯…논술, '수능최저' 충족 최우선으로
사진- News1
사진- News1

11월16일 실시되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8일이면 100일 앞으로 다가온다.

이 시기에는 수능 점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시에 1달여 앞으로 다가온 수시모집에 대비해 자신의 수능 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맞는 전형을 찾아 대입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

◇ '역대급 N수생'에 정시 치열…고3, 수시 지원 대학 결정 신중해야

7일 입시업계에 따르면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은 올해 수능에서 '역대급 N수생'이 응시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지원 전략을 짜야 한다.

입시전문가들은 올해 수능에서 '킬러문항(초고난도문항) 배제 방침', '의대쏠림' 현상 등으로 인해 졸업생 비율이 35%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졸업생 비중이 35%대를 기록한다면 1997학년도 33.9%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것이다.

졸업생은 학습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고3 재학생보다 수능 성적이 좋은 편이다. 특히 최근에는 의·약학계열에 진학하기 위해 재도전하는 상위권 수험생이 늘면서 고3 재학생들의 성적 변동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수능 성적이 우수한 졸업생으로 인해 수능 위주로 실시되는 정시모집에서는 경합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입시전문가들은 고3 재학생들에게 수시모집에 집중해 신중하게 지원 대학을 정하라고 조언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올해 졸업생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고3 학생들은 수시에 승부를 거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상위권 이과 재수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고3 이과 재학생은 수시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학종, 자소서 폐지·비교과 대폭 축소…내신 합격선 올라갈 것

전형별로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경우 올해 비교과 영역이 대폭 축소되는 점이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올해 대입부터는 모든 대학의 대입 전형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 자율동아리 활동, 수상경력, 독서활동, 개인봉사활동 등 비교과 항목도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올해 학종에서는 학교 내신 교과성적 합격선이 지난해보다 더 올라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임 대표는 "지난해 합격선 등을 감안해 안정적 지원 패턴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비교과 영역이 축소되면서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 학생들 또한 수시 안정지원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내신 위주로 평가하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고교별 추천 인원, 교과평가 반영 방법, 수능 최저학력기준(수능 최저) 등의 변동 사항을 살펴야 한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자들은 우수한 교과 경쟁력을 내세워 지원하므로 동일한 전형으로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럴 경우 추천 인원 변경이 경쟁률과 추가 합격 가능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8-08 00:39:41
학과에 상관없이 무슨학과든지 Royal 성균관대(국사 성균관자격), Royal 서강대(세계사의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임. 주권.자격.학벌 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일본 점쇠 천황이 세운 마당쇠 대학), 그 뒤 연세대(일본 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서민출신 이용익의 보성전문 후신 고려대일것. 성대와 서강대 밖의 리그로 본다면 주권.학벌없는 서울대, 연세대(본캠), 고려대(본캠), 이화여대. https://blog.naver.com/macmaca/223068858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