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15 (토)
 실시간뉴스
[슈가한의 글로벌 트렌드] 불확실한 시대에 '커리어 관리'는 어떻게
[슈가한의 글로벌 트렌드] 불확실한 시대에 '커리어 관리'는 어떻게
  • 슈가한
  • 승인 2023.09.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 검색을 재구성해 보고, 긍정적인 말과 태도,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네트워크, 함께 일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으로 전문성과 가치를 주는 “나의 브랜드” 관리 전략.


나라에서나 좋은 직장을 구하는 것은 젊은 사람이나 나이 든 사람이나 관심 있는 분야이다. AI와 챗 GPT로 인해서 불확실성과 격변의 시기에는 미래의 직업은 물론 당장 어떤 방향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구상해야 하는 것에 고민하게 된다. 팬데믹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근무 시간이 단축되거나 해고되는 경험을 쌓았기에 고용이 불안정한 이 시대에는 꾸준히 자신의 커리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기에 일자리를 얻는 방법으로 구직 검색을 재구성하여 좀 더 넓은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아보라고 한다. 자신을 마케팅하는 방법으로 검색하지 않은 산업과 직책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프리랜서, 파트타임, 임시 및 단기 과제도 찾아본다. 최근에는 이런 앱이 별도로 있다.

기회가 적을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최신 업계 동향과 뉴스를 읽어보면서 자신의 목표를 현실에 맞게 설정한다. 매일, 주간, 월간 목표를 설정하여 체계적이고 순조롭게 탐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이미지가 브랜드라고 생각하며, 기업을 운영하듯이 나의 브랜드를 키워 나간다.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평생 학습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기 능력을 업그레이드한다.

여성의 경우는 아직도 너무 자신감 있게 말하고 행동하면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역량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에 참여한다. 도와줄 멘토와 코치의 지원을 받아 자신감을 느끼도록 한다. 역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미래가 결정되므로 꾸준하게 도전하는 삶을 유지한다.

자신감을 키우는 기술로는 부정적인 언어를 없앤다. 사과하기보다는 “실례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자기 비하적인 유머는 쓰지 않는다. 부정적인 혼잣말은 자신감을 떨어트리고, 다른 사람들도 나를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자기 비하보다는 나의 강점에 집중하면서 자신감을 느끼도록 하자. 필자는 항상 미소를 머금으려 노력하는데, 그러면 외모는 물론 마음도 부드러워지고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옷을 입는 방법, 머리 모양 및 스타일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옷을 잘 입으면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을 모두 알 것이다. 내일은 누구를 만나고 어디를 가는지 생각해 보고 옷 정리도 하루 전에 준비해 보자. 자기 외모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회사의 제품을 제대로 마케팅할 수 있냐고 하는 상사를 만난 적이 있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앉은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고, 회의 중에도 목소리를 가다듬고 자신 있게 발표한다. 거울을 보고 자신을 향해서 나는 잘할 수 있다는 긍정의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자.

일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면 마음이 편해지고 자신감이 높아진다. 주위 사람이나 상사에 대한 험담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그 험담은 결국 자신에게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의사 결정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직장 안팎에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면 즐거운 사람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보자.

같이 근무하는 팀에서 저 일은 저 친구가 제일 잘하는 사람으로 생각이 들 정도로 최선을 다해 전문성을 키우도록 노력한다. 내 성과뿐만 아니라 동료 직원과의 협업을 통해서 팀워크를 이루도록 노력한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보다는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서 성과를 이루고, 특히 사람과의 일에서는 협상 능력이 중요하므로 자기 계발 차원에서 협상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5년에서 10년 후 자기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나의 브랜드’를 만들어 준비하고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글 한 태숙(한마콤 대표,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사진 픽사베이

 

슈가한(한태숙)은 한마콤 대표이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홍보부장,
2019 말레이시아 The Asia HRD에서 “Movers & Shakers” 수상,
아시아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리핀 국립대학에서 산업공학 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