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45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1부-이스탄불의 탄생
[세계테마기행]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1부-이스탄불의 탄생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1부-이스탄불의 탄생
[세계테마기행]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1부-이스탄불의 탄생

 

이번주(2023년 8월 21일 ~ 2023년 8월 24일) ‘세계테마기행‘은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테마기행‘ 실크로드 재발견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 1부 ‘이스탄불의 탄생’은 EBS1TV에서 오늘(21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천년 제국 동로마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를 함락하고 이스탄불을 탄생시킨 오스만 제국!

비단길의 시작과 끝에서 일어난 전쟁의 역사! 세계를 뒤흔든 역사적인 사건을 따라

위대한 여정을 떠난다.

오스만 제국의 동로마 정복기, 이스탄불. 제국을 살아낸 사람들, 아마시아, 부르사.

고구려 유민 고선지 장군의 서역 원정길, 알틴 아라샨, 탈라스. 실크로드 상인들이 걸었던 길, 오쉬, 토크목.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기다리는 튀르키예, 키르기스스탄으로 가보자!

1부. 이스탄불의 탄생

다양한 종교와 문화의 중심지 이스탄불. 동로마 제국 시대까지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불렸던 이곳이 함락되고 이스탄불로 개칭이 된 배경에는 오스만 제국(Osmanlı İmparatorluğu)이 있다. 이스탄불이 탄생하게 된 중요한 사건, 콘스탄티노폴리스 공방전을 따라가 보는 여정이다.

사건의 중심 이스탄불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난공불락의 요새로 만든 테오도시우스 성벽(Theodosius Surları)! 누구도 쉬이 접근할 수 없었던 이 성벽을 무너뜨린 정복자가 있었으니, 불과 20세의 나이에 오스만 제국의 술탄이 된 메흐메트 2세다.

그는 어떻게 성벽을 돌파할 수 있었을까?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방문한 하르비예 군사박물관(Harbiye Askerî Müze)! 여전히 생생하게 남아있는 우르반 대포와 술탄의 최정예 부대 예니체리를 만난다. 또한, 비밀병기들과 더불어 공방전을 승리로 이끈 메흐메트 2세의 놀라운 지략! 진짜 ‘배가 산으로 갔던’ 갈라타 탑(Galata Kulesi) 꼭대기에서 이스탄불의 전경을 바라보며 당시의 상황을 되짚어 본다.

마침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점령한 메흐메트 2세가 향한 곳은 아야소피아(Ayasofya)! 화려한 양식과 107개의 기둥! 지금도 동로마 제국 최고의 건축물로 평가받는 그곳에서 당시 그가 느꼈을 정복감을 상상해 본다.

이후 메흐메트 2세가 다스린 이스탄불은 어땠을까? 유대인과 이민자들이 머물던 동네였으나 지금은 형형색색의 건물로 관광객들에게 포토 스팟으로 떠오른 발랏(Balat). 붉은색의 파나르 그리스 정교회 신학교(Fener Greek Secondary School and High School)는 이곳의 랜드마크다. 메흐메트 2세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점령한 이후 생겼다는 이곳!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한 포용 정책으로 국가는 이슬람화가 되었지만 그리스 정교회의 중요한 심장 역할을 해왔다.

이어서 시선을 사로잡는 민트색 간판의 사탕 가게. 1879년 오스만 제국 때부터 시작된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는데. 오스만 제국의 명예부대 예니체리가 왕에게 바쳤다는 사탕. 그 속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 속으로 빠져보자!

수십 개의 민족이 어우러졌던 오스만 제국의 튀르크인들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튀르키예 전통 스포츠 축제(türk dünyası ata sporları şenliği)에서 용맹했던 그들의 후예를 만난다. 다양한 무술팀의 시범 이후 펼쳐진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지리트(Cirit)라는 승마 투창 경기. 오스만 시대 때부터 통치자와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아 온 지리트는 승마 중 장대를 던져 상대 팀 선수를 맞춰야 하는 역동적인 스포츠. 있는 힘껏 장대를 던지고, 말에 드러누우며 장대를 피하는 선수들의 모습에 보는 내내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