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6:55 (월)
 실시간뉴스
파주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구성...도시디자인 관련 사업 심의 및 자문 수행
파주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구성...도시디자인 관련 사업 심의 및 자문 수행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8.2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는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 제9조에 따라, 도시디자인 관련 사업에 대한 심의, 자문을 수행하는 ‘제4기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제4기 파주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는 당연직 6명, 위촉직 24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했으며 「파주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 연임 규정에 따라 연임에 동의한 11명을 포함한 신규 13명을 추가 선발했다.

시는 7월부터 관계 기관추천과 공개 모집을 통해 위원모집 신청을 받았으며, 도시발전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선정위원단(5명)이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위원을 선정했다.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는 ▲건축·실내건축 ▲도시설계 ▲공간환경 ▲산업·시각디자인 ▲광고·미술·브랜드 ▲공공시설·구조 ▲경관조명·조경 ▲경관·색채 ▲범용·범죄예방 디자인 등 9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2025년 7월까지 2년간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제4기 위원회는 이전과 달리 기존의 분야를 통폐합하고 신규 4개 분야를 신설, 총 9개 분야로 구성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위원회는 「파주시 경관 조례」 및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에 따른 사항, 파주시 옥외광고물 및 공공조형물 건립과 관리에 관한 사항, 공공디자인 진흥과 관련한 사항, 지역계획의 수립 시행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12년 전, 2011년도에 첫 출발한 ‘파주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는 당시에는 ‘경관위원회’로 운영됐으며, 2017년도부터 현재까지 82회 개최되어 118건이 넘는 심의(53건)와 자문(65건)을 수행했을 만큼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2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가 서면으로 개최되어 활동이 저조했다. 이에 파주시는 올해 12월까지 조례 개정을 통해 소규모 분과위원회를 운영해 사전심의 및 안건처리 기간 단축 등 불편 과정을 개선함으로써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도시환경에서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범위가 확대되고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지속적이고 다양한 공공디자인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세대를 포용하고, 시민 중심의 건강한 일상이 회복되는 초석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도시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퀸 류정현기자 사진 파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