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10 (일)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20대 사회복지사 일본 실종 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20대 사회복지사 일본 실종 사건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08.26 1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20대 사회복지사 일본 실종 사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일본여행에서 사라진 20대 청년 실종사건을 다룬다.

사회복지사로 일하던 젊은 청년이 일본여행 중 지난 6월 가족과 연락이 끊기면서 경찰이 그의 행적을 분석하고 있다.

성실하게 근무하던 복지관을 떠나 고향 원주로 돌아온 Y 씨는 홀로 일본 배낭여행 중 실종되어 가족을 애태우고 있다. 비교적 치안이 좋은 나라로 알려진 일본 여행 중에 발생한 20대 청년 실종사건.

여행비자도 만료된 Y 씨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20대 사회복지사 일본 실종 사건’을 추적한다.
 

# 사회복지사 청년, 일본 여행중 실종
 

서울의 한 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했던 스물여섯 청년 Y 씨. 성실함과 따스함으로 동료직원과 아이들로부터 칭찬이 자자했다고 한다. 서울생활에 조금 지쳤는지 복지관을 떠나 본가가 있는 원주로 올해 4월 돌아온 그는, 휴식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그는 지난 2019년 여름 친구들과 함께 처음으로 찾은 해외여행지 일본이 맘에 들었는지, 두 번째 여행지도 일본으로 정했다. 이번엔 친구들과 동행하지 않고 혼자서 한 달 정도 배낭여행을 할 계획으로 지난 5월 9일 일본으로 향했다.

Y 씨는 여행 한 달 동안 후쿠오카와 오사카, 교토, 나라 등 주요 도시를 이동했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음식이나 숙소 사진을 보내는 등 활발히 연락했다.

그러던 지난 6월 8일 저녁 8시경, 새로 묵기로 한 숙소에 가는 길이 어둡고 무섭다며 누나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곳인데 버스가 끊겼다며, 도보로 1시간 30분이 걸리는 숙소로 걸어가고 있다고 말한 Y 씨. 그리고 9시 26분경 숙소에 잘 도착했다는 문자를 보내온 이후로 더 이상 전화를 받지도 문자를 확인하지도 않고 있다.

여행비자는 이미 만료됐고, 80일째 이렇다 할 생활반응도 나타나지 않고 있는 Y 씨.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 연락이 끊긴 마지막 숙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Y 씨가 누나와 친구에게 보내온 메시지나 카드사용내역을 토대로 그의 행적을 분석했다.
 

“6월 8일 밤 이후로 전화, 금융기록 같은 게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
6월 8일 밤에 숙소에 투숙한 기록도 없고요.”

- 원주경찰서 관계자
 

주로 대중교통과 도보로 여러 도시를 종횡무진 이동했던 그는, 실종 직전인 6월 7일 일본 혼슈지방의 최남단 구시모토초에 도착했다. 바닷가에 인접한 총인구 14,000여 명의 작은 이 시골마을은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곳도, 여행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충분치도 않은 곳이다.

이곳에서 버스나 도보로 이동하며 여행했을 것으로 보이는 Y 씨. 다음날인 6월 8일 오후 7시 20분경 한 우체국 앞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했고, 숙소로 걸어가던 중 누나에게 전화를 걸었던 걸로 추정된다.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저렴한 숙소를 그때그때 찾아 카드로 결제하거나 현금을 지불했던 Y 씨. 6월 8일 밤 그가 도착했다는 숙소를 찾으면 쉽게 Y 씨의 마지막 행적도 발견될 것 같았는데,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다.

수사를 진행한 일본경찰이 아직도 Y 씨가 묵었던 마지막 숙소를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숙소 예약기록이나 카드사용내역이 발견되지 않아 현금으로 결제한 걸로 보이는데, 버스정류장에서 도보 1시간 반 가량 범위에 있는 모든 숙박업소 주인이 Y 씨를 보지 못했다고 한다.

Y 씨는 그날 숙소에 도착하지 않은 걸까? 아니면 숙박업소 주인 중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는 걸까?

 

 

# 사라진 휴대전화

일본 경찰의 대대적인 탐문에도 발견되지 않고 있는 Y 씨.
 

“왜 연락이 안 될까,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 걸까...
가족 중에 가장 소중한 사람이거든요.”

- Y 씨 누나
 

실종기간이 길어지자 Y 씨가 숙소에 도착해 누군가로부터 변을 당했거나 사건에 휘말렸을 거라는 추측부터, 다음날 체크아웃 후 걸어가던 중 교통사고나 해난사고를 당했을 가능성 등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그가 일부러 잠적했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Y 씨가 누나에게 보낸 문자대로 숙소에 안전하게 도착했다면, 다음날 그가 향한 행선지는 어디였을까?

그리고 Y 씨 위치 추적의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될 휴대전화는 왜 발견되지 않고 있는 걸까?

오늘밤(26일) 11시 10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미궁으로 남은 마지막 행선지 - 윤세준 일본 실종 사건' 편에서는, Y 씨가 한 달간 남긴 흔적을 토대로 그의 행적을 재구성하고, 일본 현지에서 전문가의 지리적 프로파일링을 통해 마지막 숙소와 행선지를 추적한다. 연출 문치영, 글·구성 신해.

퀸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알 폐지 2023-08-26 18:52:32
그알 또 소설쓰기 시작했네
어떻게든 관심 끌어먹을려고 ㅉㅉ
역시 폐지가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