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7:00 (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1부-요를레이 맛있‘소’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1부-요를레이 맛있‘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2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1부-요를레이 맛있‘소’

 

이번주(8월 28일 ~ 9월 1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우리 지금 '맛'나’ 5부작이 방송된다.

매일 똑같이 흘러가는 일상에서도 제법 살맛나는 인생이다 싶은 순간, 아마도 ‘맛난 것을 먹을 때’가 아닐까? 뜨거운 태양 아래 온갖 맛들이 무르익는 시기. 쪽빛 바다와 푸른 산, 들에서 나는 최고의 것들이 식탁으로 모여든다. 눈과 입을 즐겁게 하고 생생한 추억으로 마음마저 채워주는 진수성찬. 지금, ‘맛’나 보자.

오늘(28일)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1부에서는 요를레이 맛있‘소’ 편이 방송된다.

1부. 요를레이 맛있‘소’

산과 들, 바다가 어우러져 먹을거리가 풍부한 고장, 전라남도 장흥. 초록 물결이 일렁이는 초원에서 하루를 시작하는 부부가 있다.

13년 전, 서울에서 귀농한 조영현 씨와 이은경 씨. 그들이 알프스의 민속 악기, 알프호른을 연주하면 저절로 모여드는 게 있었으니 바로 소들이다.

‘소는 소답게’ 살아야 한다는 믿음으로 좋은 풀만 먹이고 운동장에서 뛰어놀게 한다는 남편 영현 씨.

하루도 빠짐없이 써 내려 온 건강일지부터 지하 120m의 암반수까지 소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정성을 다한다.

이곳의 소고기를 먹고 건강해졌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일할 맛이 절로 난다는 부부. 구슬땀 흘려가며 키워낸 소고기는 어떤 맛일까.

건조 숙성을 시켜 감칠맛이 살아나고 육질이 부드러워진 생고기. 생으로도 풍미가 좋은 갈빗살에 뜨거운 불맛을 입히고 톡 쏘는 생고추냉이까지 올려 맛보는 최고의 한 점! 거기에 고단함도 날려줄 보양식, 얼큰한 소 내장탕까지.

먹는 이의 오감을 깨우고 힘과 위로를 주고 싶다는 부부의 맛난 소고기를 지금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