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1:00 (화)
 실시간뉴스
청도군,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 첫 시행
청도군,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 첫 시행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8.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상담, 영아발달 상담, 양육 교육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이달부터 출산장려 시책사업으로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이란 임산부와 2세 미만의 영아가 있는 가정에 전문역량을 갖춘 간호사가 출산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살피고 육아 관련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지원을 원하는 대상자에 한해 양육 환경과 산모 우울지수 등을 알아보는 임산부 등록평가를 하여 위험요인 점수가 2점 미만인 경우 기본방문 대상자로, 2점 이상인 경우는 지속방문 대상자로 분류하여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방문 대상자를 대상으로는 임신 32주 이후부터 출산 전 1회 방문을 통해 기본 건강관리 교육한다. 기본 건강관리 교육에는 산후 우울 평가 및 정서적 지지, 산모의 영양ㆍ운동ㆍ수면 등 기본적인 건강상담, 신생아 건강발달평가, 수유ㆍ육아 환경 교육 등이 있다.

지속방문 대상자는 고위험군 임산부 가정으로 출산 전부터 아동이 만 2세가 될 때까지 지속적인 방문 상담ㆍ교육을 제공한다. 지속 방문 서비스에는 임산부 정신건강 관리, 예비 부모교육, 아기와 상호작용 증진, 아동 발달 부모교육, 가족관계 및 사회적 관계 지지 등이 있다.

또한, 위기 상황인 가구에게는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전문 지원센터(청도군정신건강복지센터, 청도군가족센터 등)로 연계하여 지속 관리도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청도군보건소 3층으로 방문하여 신청을 하거나 청도군 보건소 생애초기 건강관리실(054-370-6446~7)로 문의하면 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각 가정의 맞춤형 건강관리 교육과 심리ㆍ사회적 지원을 통해 산모와 아동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양육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퀸 류정현기자 사진 청도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