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15 (일)
 실시간뉴스
배드민턴 세계 1위 안세영 '금의환향' ... 세계선수권서 한국 여자 단식 최초 '우승'
배드민턴 세계 1위 안세영 '금의환향' ... 세계선수권서 한국 여자 단식 최초 '우승'
  • 김원근 기자
  • 승인 2023.08.2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단식 정상에 오른 안세영(왼쪽 다섯 번째)을 비롯한 대표팀 선수들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8.29
2023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단식 정상에 오른 안세영(왼쪽 다섯 번째)을 비롯한 대표팀 선수들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8.29

한국 선수 최초로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단식 정상에 등극했한 안세영(21·삼성생명)이 29일 귀국했다. 그야말로 금의환향이다.

세계랭킹 1위인 안세영은 지난 27일(한국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대회 결승에서 카롤리나 마린(스페인·6위)을 상대로 2-0(21-12 21-10) 완승을 거뒀다.

이로써 안세영은 1977년 창설된 세계선수권에서 한국 선수 최초의 여자 단식 우승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방수현조차 1993년 영국 대회에서 거둔 준우승이 최고 성적이었을 만큼 그동안 세계선수권 여자 단식은 한국 선수와 인연이 없었다.

지난해 일본 대회 4강에서 야마구치 아카네(일본)에게 져 동메달에 만족해야 했던 안세영은 1년 뒤 코펜하겐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 배드민턴사에 한 획을 그었다.

아울러 안세영은 시즌 8승째를 수확하며 BWF 랭킹 1위를 굳건히 지켰다.

귀국 직후 취재진과 만난 안세영은 긴 비행시간에도 싱글벙글이었다. 안세영은 "랭킹 1위에 오른 뒤 처음 출전한 대회이기에 부담감도 컸지만 1위라는 자신감으로 잘 풀어내니 좋은 결과가 났다"며 웃었다.

안세영은 "매 경기가 고비였다. 특히 4강에서 난적 천위페이(중국·3위)를 만났을 때 워낙 까다로운 선수라 긴장했지만 내 플레이를 자신 있게 하다 보니 수월하게 풀렸다"며 "결승에서는 2세트 11-10 접전 상황에서 감독님이 '자신있게 하라'는 말씀을 주셔서 이후 잘 즐겼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나는 한 방에 경기를 끝내는 강력한 스매싱은 없다. 대신 상대에게 1구를 주고 그것을 받아낸 뒤 2구에서 공격 변화를 꾀하는 것을 연습했는데 실전에서 잘 먹혀서 뿌듯하다"고 전했다.

안세영은 이제 9월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AG)을 정조준한다. 아직 여물지 않았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예선전에서 탈락했는데 그때와 지금의 위상은 완전히 달라졌기에 기대감이 크다.

안세영은 "아시안게임 목표는 자신 있게 금메달이라 말하고 싶다. 결과만큼 과정이 중요하기에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욕심 내면 안될 때가 많으니 눈앞에 한 경기만 바라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어 "더 높은 목표는 그랜드슬램이다. 세계선수권을 제패했으니 AG과 올림픽, 아시아선수권까지 모두 휩쓸고 싶다"고 눈빛을 번뜩였다.

안세영은 끝으로 "이제 나는 모든 선수들이 분석을 하고 들어오는 위치가 됐다. 중요한 경기에서 얼마나 긴장을 빨리 푸냐에 따라 경기력이 달라질 것"이라며 "상대가 코트에서 어떤 변화를 꾀할지 다 대비해서 연습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퀸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