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0:15 (화)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괴물-44회 대종상 영화제 수상
[한국영화특선] 괴물-44회 대종상 영화제 수상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9.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화특선] 괴물

오늘(9월 3일) EBS1 ‘한국영화 특선’에서는 봉준호 감독 영화 <괴물>가 방송된다.

송강호, 변희봉, 박해일, 배두나, 고아성 등이 열연한 <괴물>은 2006년 제작된 한국 영화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 7월 개봉했다. 상영시간120분.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는 액션 스릴러 영화.

 

줄거리:

햇살 가득한 평화로운 한강 둔치 아버지(변희봉)가 운영하는 한강 매점, 늘어지게 낮잠 자던 강두(송강호)는 잠결에 들리는 ‘아빠’라는 소리에 벌떡 일어난다. 올해 중학생이 된 딸 현서(고아성)가 잔뜩 화가 나있다. 꺼내놓기도 창피한 오래된 핸드폰과, 학부모 참관 수업에 술 냄새 풍기며 온 삼촌(박해일)때문이다. 강두는 고민 끝에 비밀리에 모아 온 동전이 가득 담긴 컵라면 그릇을 꺼내 보인다. 그러나 현서는 시큰둥할 뿐, 막 시작된 고모(배두나)의 전국체전 양궁경기에 몰두해 버린다. 그곳에서 괴물이 나타났다. 한강 둔치로 오징어 배달을 나간 강두, 우연히 웅성웅성 모여있는 사람들 속에서 특이한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생전 보도 못한 무언가가 한강다리에 매달려 움직이는 것이다. 사람들은 마냥 신기해하며 핸드폰, 디카로 정신 없이 찍어댄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정체를 알 수 없는 괴물은 둔치 위로 올라와 사람들을 거침없이 깔아뭉개고, 무차별로 물어뜯기 시작한다.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돌변하는 한강변. 강두도 뒤늦게 딸 현서를 데리고 정신 없이 도망가지만, 비명을 지르며 흩어지는 사람들 속에서, 꼭 잡았던 현서의 손을 놓치고 만다. 그 순간 괴물은 기다렸다는 듯이 현서를 낚아채 유유히 한강으로 사라진다. 어딘가에 있을 현서를 반드시 찾아야 한다. 갑작스런 괴물의 출현으로 한강은 모두 폐쇄되고, 도시 전체는 마비된다. 하루아침에 집과 생계, 그리고 가장 소중한 현서까지 모든 것을 잃게 된 강두 가족… 돈도 없고 빽도 없는 그들은 아무도 도와주지 않지만, 위험구역으로 선포된 한강 어딘가에 있을 현서를 찾아 나선다.

 

해설:

- "나는 고등학교 때 한강에서 괴물을 보았다"

고등학교 시절, 잠실대교 교각을 기어오르는 이상한 괴생물체를 목격하고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후로 영화감독이 되면 이것을 꼭 영화로 만들어야겠다고 굳은 결심을 했습니다. 

- 감독 봉준호

본 영화의 기획 단계에서, 봉준호 감독이 고교 시절, 잠실대교 교각을 오르는 괴물체를 목격한 개인적인 경험담을 바탕으로, 2000년에 발생한 주한미군 한강 독극물 무단 방류 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소시민들이 거대한 괴물을 물리친다는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계층이 누구나 지켜볼 수 있는 블록버스터 괴수 영화로 방향을 잡았다고 한다. 2006년 9월 2일, 개봉 38일만에 1237만 8366명의 관객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면서, 역대 흥행 1위를 기록한 만큼, 2005년 12월 29일에 개봉한 <왕의 남자>에 이은 역대 최대 기록으로, 해외 판권 독점 계약을 위한 사전 심의 기간을 염두에 두고, 북미와 유럽,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를 비롯한 전 세계 30여개 국에서 동시 개봉한 바 있다.

일상적인 평범한 공간 한강에서 괴물이 나타나고, 괴물에게 희생된 어린 딸 현서를 잃어버린 비극으로 가족들이 많은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서 딸 현서를 구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소시민들에게 투철한 시민 정신을 일깨워주면서, 괴수 영화 특유의 오락성과 휴머니즘을 함축한 국내 유일의 괴수 영화로, 독창적인 세계관을 구축한 점이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분석된다.

 

감독:

연세대 사회학과 시절 단편영화 〈백색인〉(1993)을 연출했고, 1994년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 한국영화아카데미 11기로 입학하였다. 〈프레임 속의 기억〉(1994)과 졸업작품으로 단편 <지리멸렬>을 만들어 홍콩영화제와 밴쿠버영화제에 초청되는 등 주목을 받았다. 그의 장편 데뷔작은 이성재, 배두나 주연의 <플란더스의 개>. 비록 흥행엔 실패했지만, 2000년 홍콩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FIPRESCI Award), 뮌헨영화제 신인감독상(High Hope Award) 등을 수상하여 이 작품에서 보여준 감독의 재능은 충무로에서 가장 기대되는 영화인으로 만들었다. 그 후, 경기도 화성 연쇄살인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살인의 추억>으로 2003년 산세바스찬영화제에서 감독상(Silver Shell for Best Director)과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동경영화제 아시아영화상, 토리노영화제 각본상을 받았다.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했다는 평을 들으며 스타감독의 대열에 올라섰다.

<괴물>로 2006년 칸영화제 감독주간과 뉴욕영화제에 초청되었고, 2007년 아시안필름어워드 작품상, 시체스판타스틱영화제 오리엔탈익스프레스상, 판타스포르토 감독상, 브뤼셀판타스틱영화제 그랑프리 등을 수상하였다. 2009년 <마더>로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과 뉴욕영화제 메인프로그램에 초청되었다. 2017년 <옥자>와 2019년 <기생충>이 칸 국제 영화제에서 공식경쟁부문에 초청되었다. <기생충>을 통해 한국 감독으로는 최초로 2019년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고, 2020년 제77회 골든 글로브상에서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다. 제92회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국제영화상에 후보 지명된 최초의 한국 영화가 되었다. 봉준호 감독은 그의 영화 작업을 인정받아 최우수 국제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최우수 각본상의 4개 부문의 상을 모두 수상한 최초의 아시아 영화 감독이 되었다. 봉준호는 또한 테시가하라 히로시, 구로사와 아키라, M. 나이트 샤말란과 리안에 이어 다섯 번째로 감독상에 후보 지명되었으며, 두 번째로 수상한 아시아 감독이자 첫 수상한 한국 감독이 되었다.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영화특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