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20 (일)
 실시간뉴스
‘기온 상승·폭염’ 기후 변화, 생명보험 보험금 지급액 증가와 관련있을까
‘기온 상승·폭염’ 기후 변화, 생명보험 보험금 지급액 증가와 관련있을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0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 물빛광장에서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2023.8.15/뉴스1 
사진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한강공원 물빛광장에서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2023.8.15/뉴스1 

기온 상승과 잦아진 폭염 등 기후변화 관련 현상이 생명보험 보험금 지급액 증가와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7일 보험학회 등에 따르면 이현복 전주대 금융보험학과 교수팀은 최근 기후변화와 생명보험 보험금 지급액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교수팀은 지난 1988년부터 2018년까지의 폭염일수와 한파일수, 열대야일수와 보험통계 월보상 사망보험과 생존보험, 생사혼합보험의 보험금 지급액의 상관관계를 비교했다.

그 결과 평균기온의 상승은 생사혼합보험 보험금 지급액 증가와 '양의 인과성'을 갖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열대야일수는 사망보험과 생존보험, 생사혼합보험 등 모든 보험의 보험금 지급액과 양의 인과성이 나타났다.

이 교수팀은 기후변화와 보험금의 연관성을 분석하면서 '그랜저 인과성'이라는 방식을 활용했다. 그랜저 인과성 검정은 한 변수가 다른 변수의 예측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보험금 지급액과 상대적 기여도, 즉 관련성이 높은 변수는 평균기온, 폭염일수, 한파일수, 열대야일수 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팀은 다만 "각 변수가 보험금 지급액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다를 수 있다"고 했다.

이같은 연구는 향후 기후변화에 따라 보험가입 금액이나 보상액 등의 변동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 교수팀은 "기후 위기에 따른 폭염일수와 한파일수 및 열대야일수의 증가가 생명보험 보험금 지급액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