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55 (토)
 실시간뉴스
봉화군, 추석명절 대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총력대응
봉화군, 추석명절 대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총력대응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9.1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화군은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많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을 차단하기 위한 ‘추석명절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2019년 9월 최초 발생 이후 지금까지 경기도, 인천광역시, 강원도의 양돈농장에서 37차례에 걸쳐 발생한 바 있으며, 특히 9~10월과 추석 명절 전후에 21번 발생한 과거 사례가 있다.

아울러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경기·강원·충북·경북지역에서 총 3,211건 발생했으며, 군에서도 지난 7일 재산면 상리와 명호면 북곡리의 야생멧돼지 수렵개체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검출되는 등 석포·춘양·물야·봉성·상운면에서 25건 발생해 양돈농장으로 오염원 유입이 우려되는 엄중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군에서는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도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적덕리 소재 거점소독시설에서는 관내로 들어오는 외부 축산차량에 대한 철저한 소독으로 질병 전파의 연결고리를 끊을 계획이다.

아울러 양돈 밀집지역 입구와 읍면 현수막 걸이대에 ASF 차단방역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고, 귀성객의 왕래가 빈번한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입구에는 발판 소독조를 설치하며 추석 명절 연휴 기간에도 축협 공동방제단과 군 방역차량을 이용해 주요 도로변과 농장 출입구 주변에 대해 빈틈없는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승호 농정축산과장은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많은 추석명절 전후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고향을 방문하는 분들은 축산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축산농가는 장화 갈아신기, 매일 농장 내외부 소독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양돈농장에서 지켜야 할 방역수칙으로는 △외부인의 축산농가 방문자제(벌초·성묘에 참여한 경우 농장 출입금지) △농장관계자의 입산(벌초·성묘) 자제 △농장 출입구, 울타리 둘레 생석회 도포 및 매일 농장 내외부 소독하기 △의심축 발생시 신속히 방역당국에 신고하기 등이 있다.

퀸 류정현기자 사진 봉화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