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40 (일)
 실시간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기후동행카드 의지와 능력의 문제… 회피할 이유 없다”
오세훈 서울시장 “기후동행카드 의지와 능력의 문제… 회피할 이유 없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1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후동행카드 도입 시행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2023.9.11/뉴스1 
사진 -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후동행카드 도입 시행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2023.9.11/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월 6만5000원에 서울지역 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인천시와 경기도가 동참하는 문제와 관련해 "지금이라도 최대한 서둘러 주시면 그것은 인천시, 경기도의 의지와 능력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13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의지만 있다면 서둘러 협상을 마무리해 동참한다면 내년 1월부터 함께 시작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서울시가 11일 기후동행카드 도입을 발표한 직후 서울시와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인접 지자체와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반발했다.

3개 지자체가 함께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서울시부터 시작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했다"며 "인천시와 경기도까지 함께 논의를 완벽히 마쳐서 시작하려면 아마 올해 중에 시작 못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인천시는 서울과 구조가 비슷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어 결단만 있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경기도는 구조가 좀 달라서 버스 준공영제가 아니다. 200개 내외 업체와 다 협상이 필요해 장기간 소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서울시의 시행 효과를 지켜보면서 그런 걸 참조로 해서 경기도가 서두르는 것이 오히려 수도권 주민들께 빨리 혜택을 보게 해 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일방적 독주'라는 시선에 대해서는 "협의 과정에서 보안 유지를 부탁했는데 인천 쪽 출입하는 언론사에서 기사를 먼저 쓰면서 혼란이 있었다. 그래서 목요일(14일) 발표 예정이었던 것을 월요일(11일)로 급히 앞당겼다"며 "인천 같은 경우 충분히 검토할 여유가 있었는데 그런 사정으로 앞당겨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버스회사와 서울교통공사의 소요 예산 부담과 관련해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진행 중인데 수입 증가분 대부분이 적자 보전을 위해 쓰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를 이쪽(기후동행카드) 재원으로 쓰자는 제안"이라며 "승용차 이용 수가 (연간) 100만명 이상 줄 가능성이 높아 수입이 또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인 K패스 사업과의 중복·충돌 염려에 대해서는 "기후동행카드는 40회부터 횟수 제약 없이 무료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유리하다"며 "K패스는 상대적으로 적은 횟수에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즐거운 선택을 하는 건전한 정책 경쟁인데 그걸 회피할 이유는 없다"며 "(국토부가 꺼려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의 적용 범위에서 신분당선이 제외된 것과 관련해서는 "요금이 조금 달라서 그렇다"며 "앞으로 조금 진행을 시켜 보면 해법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지난 10년간의 주택 공급 암흑기로 인해 주거 문제로 교통을 겪는 분들이 많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도권 교통 대란도 발생했다"며 "내년 주택 공급 감소 예측도 나와 대비가 필요한데 구체적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주택을) 많이 지을수록 유리하게 유인책을 마련하고 임대 물량이나 자가 물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내놓을 것"이라며 "재개발·재건축을 중심으로 한 신속통합기획, 모아타운에 더해 추가적인 보완책이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이념 갈등과 관련해서는 "너무 투쟁적, 경쟁적인 것이 실제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느냐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되는 것 같다"며 "내년 총선을 기점으로 민생을 보듬는 생활밀착형 행정에 초점이 옮겨 가지 않을까 내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로 14일째 이어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에 대해서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수시로 검찰에 들어가 수사를 받는 입장인데 그 정도라면 자리를 내려놓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