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40 (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1부-고랭지 맛보드래요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1부-고랭지 맛보드래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9월 18일~9월 22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높드리에 삽니다’ 5부작이 방송된다.

골짜기의 높은 곳이나 높고 메마른 논밭을 일컫는 우리말 ‘높드리’. 하늘과 맞닿아 있는 그 높은 곳에 터전을 일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때 묻지 않은 자연 속에서 마음은 느긋하게 그러나 누구보다 부지런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땅, 행복이 찾아드는 높드리로 올라가보자!

오늘(18일)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1부에서는 ‘고랭지 맛보드래요’ 편이 방송된다.
 

 

1부. 고랭지 맛보드래요~ - 9월 18일 (월) 밤 9시 35분

해발 900m, 고랭지 ‘홍더덕’

강원도 삼척.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한 비탈진 산길을 40여 년 간 매일 오른다는 김진국, 권옥매 부부.

위험천만 낭떠러지 길을 따라 도착한 곳은 해발고도 900의 고랭지 밭으로 가을 제철 맞은 더덕 수확이 한창이다.

부부의 더덕밭에는 특별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흔히 보던 백더덕이 아닌 고구마처럼 껍질이 붉고 가격이 더 비싼 ‘홍더덕’이 난다는 것!

15년 전 일반 더덕 씨앗을 뿌렸는데 신기하게도 붉은 ‘홍더덕’이 나오더란다.

이 모든 게 땅 때문이라 생각한다는 부부. 높고 메말라 농사짓기 힘들었던 거친 높드리 땅은 이제 부부에게 그야말로 황금밭.

주말마다 아들, 며느리가 찾아와 함께 일손까지 거드니 온 종일 무릎 꿇고 해야 하는 고된 작업도 힘든 줄 모르고 한다는 부부는 더 바랄 것 없이 행복하다.

해발 700m, 4대째 이어 온 ‘감로차’

강원도 강릉. 9월 제철 맞은 찻잎 수확을 위해 발왕산 산길을 오르는 이헌림 씨는 아버지와 함께 4대째 ‘감로차’를 만들어 오고 있다.

고려시대 고승들이 부처님께 올렸다 전해지는 ‘감로차’는 ‘수국차’ 나무의 잎으로 만든 차로 우리가 흔히 아는 꽃 수국과는 품종이 다르다.

우리 땅에서 오랫동안 자생해온 토종 허브로 일교차가 큰 강원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라는데 잎에서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

한의사셨던 헌림씨의 증조할아버지가 발왕산에서 우연히 수국차 나무를 발견한 후 4대째 ‘감로차’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는 부자의 달콤한 차 이야기를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