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08:05 (수)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3부 ‘이보다 행복할 수(水) 없다’
[세계테마기행]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3부 ‘이보다 행복할 수(水) 없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9월 18일~21일) ‘세계테마기행‘은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보르네오섬. 하나의 섬, 열대 우림을 품은 수상(水上)한 두 나라, 브루나이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그들이 행복한 이유를 찾아간다.

세계테마기행 최초로 소개하는 황금의 나라, 브루나이 다루살람. 24K 순금으로 빛나는 수도, 반다르 스리 브가완. 없는 게 없는 거대한 수상 도시, 캄퐁 아예르. 브루나이가 지켜온 울루 템부롱 국립공원의 '녹색 보석', 악어의 눈을 피해 잡는 최고의 진미(眞味)! 우당 갈라. 보르네오섬의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두 개의 강이 만들어낸 물 위의 인생, 반자르마신. 쪽배 위에서 열리는 유쾌한 장터 록바인탄 수상 시장. 오랑우탄의 안식처, 탄중 푸팅 국립공원.

행복을 찾아 전 세계를 여행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밥장' 브루나이·칼리만탄의 미소를 그리다.

3부 ‘이보다 행복할 수(水) 없다’ 편은 9월 20일 저녁 8시 40분에 방송된다.

3부. 이보다 행복할 수(水) 없다

보르네오섬의 인도네시아 영토, 칼리만탄(Kalimantan)은 무려 섬의 4분의 3을 차지한다. 울창한 열대 우림과 수많은 강줄기를 따라 칼리만탄 사람들의 시끌벅적한 일상을 만난다.

일상 하나, ‘물의 도시’라고 불리는 도시. 바리토강(Barito River)과 마르타푸라강(Martapura River)의 삼각주에 위치한 반자르마신(Banjarmasin)이다. 마쓰니아 씨네 농장에서 수확한 작물을 싣고 이른 아침부터 수상 시장으로 향한다. 물길을 따라가다 만난 큰손 단골손님 덕에 시장에 가기도 전에 완판의 기적을 세운다. 덕분에 가벼운 배와 마음으로 수상 시장 구경에 나선다. 그렇게 도착한 록바인탄 수상 시장(Lok Baintan Floating Market)에 ‘재키 찬(성룡)’이 떴다고 난리가 났는데?! 인사 한마디, 손짓 한 번에 상인 아주머니들의 웃음이 터지고 때아닌 팬미팅이 벌어진다. 누구보다 행복한 표정의 수상 시장 아주머니들과 보내는 즐거운 한때!

일상 둘, 수장 시장 인근 학교에서는 8월 17일 인도네시아 독립기념일을 기념하는 조회가 한창이다! 시장 구경을 마친 재키 찬이 이번에는 초등학교 일일 미술 선생님으로 변신한다. 아이들과 마음을 교감하며 그려낸 그림 속에는 미소와 희망이 가득하다.

일상 셋, 보르네오섬의 또 다른 주인, ‘숲에 사는 사람’이라는 이름의 오랑우탄(Orangutan)을 만나러 탄중 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ing National Park)으로 간다. 여름 휴가철이면 풀-부킹(full booking)! 사전 예약이 없다면 갈 수도 없는 곳이다. 스피드보트를 타고 시원한 강바람을 만끽하며 달리다 보면 국립공원의 첫 번째 캠프 탄중 하라판(Tanjung Harapan)에 도착한다. 대장 오랑우탄 로제르와 오랑우탄 가족들이 환영하는 칼리만탄의 열대 우림 속 풍경을 만나보자. 전 세계에서 온 수많은 관광객 앞에서 ‘먹방’을 선보이는 대장의 늠름한 자태에 눈을 뗄 수 없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