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35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4부-‘다시 만난 행복, 달콤한 인생’
[세계테마기행]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4부-‘다시 만난 행복, 달콤한 인생’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9월 18일~21일) ‘세계테마기행‘은 ‘해피 아일랜드 브루나이·칼리만탄’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보르네오섬. 하나의 섬, 열대 우림을 품은 수상(水上)한 두 나라, 브루나이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그들이 행복한 이유를 찾아간다.

세계테마기행 최초로 소개하는 황금의 나라, 브루나이 다루살람. 24K 순금으로 빛나는 수도, 반다르 스리 브가완. 없는 게 없는 거대한 수상 도시, 캄퐁 아예르. 브루나이가 지켜온 울루 템부롱 국립공원의 '녹색 보석', 악어의 눈을 피해 잡는 최고의 진미(眞味)! 우당 갈라. 보르네오섬의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두 개의 강이 만들어낸 물 위의 인생, 반자르마신. 쪽배 위에서 열리는 유쾌한 장터 록바인탄 수상 시장. 오랑우탄의 안식처, 탄중 푸팅 국립공원.

행복을 찾아 전 세계를 여행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밥장' 브루나이·칼리만탄의 미소를 그리다.

4부 ‘다시 만난 행복, 달콤한 인생’ 편은 9월 21일 저녁 8시 40분에 방송된다.

4부. 다시 만난 행복, 달콤한 인생

탄중 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ing National Park) 탐험은 계속된다. 공원 내에는 숙박시설이 없어 전통 보트인 클로톡(Klotok)에서 숙식을 해결해야 한다. 2층짜리 클로톡을 타고 즐기는 열대 우림 드라이브! 클로톡을 타고 도착한 오늘의 목적지, 캠프 리키(Camp Leakey)는 오랑우탄을 비롯한 야생동물을 만나기에 가장 좋은 장소다. 1971년 인도네시아 최초로 설립된 오랑우탄 재활 센터이자 야생동물들의 안식처! 캠프 안으로 걸어가는 길 곳곳에서 숲의 ‘진짜 주인’과 함께 산책을 한다.

다시 돌아온 ‘황금의 나라’ 브루나이 다루살람(Brunei Dalussalam). 수도 반다르 스리 브가완(Bandar Seri Begawan)에는 금으로 치장한 호텔이 있다?! 더 엠파이어 브루나이(The Empire Brunei)는 높은 층고에 입구부터 금으로 장식돼 마치 신전에 들어온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호텔은 브루나이 사람들에게도 손꼽히는 명소! ‘인생 사진’을 건지기 위해 호텔을 방문한 브루나이 국립대학의 졸업생들도 만났다. 그들이 생각하는 ‘브루나이에서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를 들어보자.

아침에만 열리는 투통 시장(Tutong Thursday Market)을 구경하다 맛본 브루나이 고추의 아찔한 매운맛! 눈물이 찔끔, 얼얼한 혀를 달래는 밥장 일러스트레이터에게 누군가 달달한 꿀을 건네는데?! 쏘지 않는 벌이 만들어낸 황홀한 달콤함, 주사기로 채취하는 켈루루트 꿀(Kelulut Honey)을 찾아 타스비 씨네 농장으로 출발한다!

남중국해를 끼고 있는 브루나이의 동쪽 바다에는 다양한 해양 액티비티를 할 수 있는 세라사 해변(Serasa Beach)이 있다. 인근 바다에는 난파선이 가라앉아 있어 다이빙 포인트로도 유명하다. 여름의 끝자락, 푸른 브루나이 바닷속 풍경을 담기 위해 바닷속으로 풍덩 뛰어든다. 물놀이로 허기진 배, 이번에는 바다의 맛을 즐길 차례다! 왕궁에 납품하는 물고기, 바라문디(Baramunddi)를 맛보자.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이주영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