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10 (일)
 실시간뉴스
해남군, 관내 농가-관외 구직자 연계 농촌일자리 창출 “서울에서 일자리 찾아 해남 왔어요.” 
해남군, 관내 농가-관외 구직자 연계 농촌일자리 창출 “서울에서 일자리 찾아 해남 왔어요.”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9.1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손 부족 해소 톡톡

 

해남군이 추진하고 있는‘전남 지역상생 농촌일자리지원사업’이 5,000여건의 일자리 연계 실적을 올리며 농촌 일손 부족 해소에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 처음 도입된 지역상생 농촌일자리지원사업은 해남군 관내 농가와 관외 지역 구직자를 연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가 각각 사업참여를 신청하면, 임금과 근로시간, 작업내용 등을 사전 협의해 매칭하게 된다.

특히 해남군에서는 일자리 참여자의 중식과 간식비용 9,000원을 농가에 지원하고, 구직자에게는 교통비 1만원과 지역내 숙박시 숙박비용 2만 5,000원을 지원해 일자리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지난 4월 사업을 시작한 이래 벌써 5,000여명의 일자리 알선이 이뤄졌으며, 하반기 배추 정식 및 수확이 본격화되면서 연내 1만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새로운 농촌일자리 알선 방식과 군의 체계적인 지원에 농가와 구직자 모두 호응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서울과 경기 등 도시지역 구직자들까지 유입되는 등 농촌 일자리 창출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에 참여 중인 한 농가는“매년 일손 구하기도 힘들고 인건비도 많이 높아져 어려움이 많았는데, 올해 이 사업을 통해 인건비 부담도 줄어들고 큰 도움을 받고 있다”며“구직자들도 걱정했던 것과 다르게 농작업을 금방 해내어서 농가 입장에서는 가뭄에 단비같은 사업으로 고마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농가의 실제 인력 수요에 비해 아직 구직자의 참여가 부족한 실정으로, 군은 구직자 적극 발굴과 함께 사업 지원을 강화해 농촌 인력난 해소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일손이 부족해 구인이 필요한 농가는 사업 운영기관 전남고용노동연구원 해남 사무실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전라남도 농촌일자리플러스’ 플랫폼에 접속하면 온라인으로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관외 구직자도 동일한 방법으로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퀸 류정현기자 사진 해남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