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40 (토)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땅끝이 좋아서 1부-‘흥 부부의 땅끝 소리 기행’
[한국기행] 땅끝이 좋아서 1부-‘흥 부부의 땅끝 소리 기행’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09.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9월 25일~9월 29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땅끝이 좋아서’ 5부작이 방송된다.

한반도의 육지가 마침표를 찍는 땅끝, 끝은 곧 시작이다. 땅이 끝나는 곳에 바다가 시작되고,

뒤를 돌아보면 바로 땅의 시작이 된다. 그래서 인생의 고단함은 벗어버리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곳.

한반도 최남단 해남에서 시작해 최동단 호미곶, 강화도 땅끝까지 이어지는 여정! 가을의 길목에서 아름다운 한반도의 끝으로 떠나보자.

오늘(25일) <한국기행> ‘땅끝이 좋아서’ 1부에서는 ‘흥 부부의 땅끝 소리 기행’ 편이 방송된다.

 

1부. 흥 부부의 땅끝 소리 기행 – 9월 25일 (월) 밤 9시 35분

북위 34도 17분 32초 한반도 최남단 땅끝마을 해남.

육지와 바다가 맞닿아있는 아름다운 고장에 차밭 1만 평을 가꾸는 부부가 있다. 바로 오근선, 마승미 씨 부부다.

“사람이 신이 나야 일도, 삶도 재밌지요.”

뭐든 흥이 넘치는 부부는 매일 새벽 맨발의 산책을 나선다.

산책 코스는 부부가 가꾸는 1만 평의 차밭, 부부의 일터이자 놀이터다.

맨발로 풀 밟는 소리에 귀 기울이며 걷다 보면 부부만 알고 있는 비밀의 장소에 도착한다.

땅끝 너머 바다 한 가운데로 떠오르는 해를 마주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두륜산 아래 황무지였던 1만 평의 땅을 사서 차밭을 일군 지 30여 년. 부부의 손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

보통 차밭은 첫 잎을 따는 봄이 가장 분주하지만 가을에도 일이 많단다.

‘실화상봉수(實花相逢樹)’라 불리는 차꽃은 가을이면 꽃과 열매를 동시에 볼 수 있는데 지금 열리는 차나무 열매로 효소 만들고, 수확이 한창인 세물차로는 떡차를 만든다.

일이 조금 고되다 싶으면 아내 승미 씨의 소리가 차밭에 울려 퍼지고 남편 근선 씨의 추임새가 이어진다. 그야말로 천생연분!

땅끝이 좋아서 평생 땅끝을 떠나볼 생각 한번 하지 않았다는 부부! 흥 부부의 소리를 따라 우리나라 최남단, 해남으로 떠나보자.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