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55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도호쿠는 맛있다! 2부-풍류의 맛 이와테
[세계테마기행] 도호쿠는 맛있다! 2부-풍류의 맛 이와테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09.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2023년 9월 25일 ~ 2023년 9월 28일) ‘세계테마기행‘은 도호쿠는 맛있다!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테마기행‘ 도호쿠는 맛있다! 2부 ‘풍류의 맛 이와테’는 EBS1TV에서 오늘(26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푸른 여름의 도호쿠에서 즐기는 미식의 맛과 풍류의 멋! 맛과 멋의 보물창고, 일본 도호쿠(東北). 도호쿠 북부에 자리한 3개의 현을 만난다.

일본의 손꼽히는 곡창지대 아키타. 화려한 풍년 축제와 명품 쌀 요리, 풍류와 낭만의 고장 이와테. 유유자적 계곡 유람과 전통의 디저트 단고. ‘푸른 숲’이라 불리는 땅 아오모리. 싱그러운 산책길과 맛집 탐방의 즐거움.

귀한 산해진미의 맛이 있고 흥겨운 마쓰리의 멋이 있는 도호쿠로 떠나자!

제2부. 풍류의 맛 이와테 – 9월 26일 저녁 8시 40분

이와테의 중심인 모리오카시(盛岡市)는 독특한 면 요리, 완코소바(わんこそば)로 유명한 도시다. 작은 칠기 그릇 완코(わんこ)에 한 젓가락 분량의 소바를 담아 대접하던 접대 문화에서 유래된 완코소바. 손님이 그릇에 뚜껑을 덮을 때까지 종업원이 옆에 서서 소바를 채워주는 재밌는 전통이 있다.

현재 완코소바를 가장 많이 먹은 손님의 기록은 자그마치 570그릇이라는데?! ‘국수’라면 가리지 않는 큐레이터도 완코소바 먹기에 도전해 본다.

소바로 배를 채우고 나온 거리엔 전통복장을 입은 사람들이 가득하다. 2만 명이 넘는 유카타 차림 사람들의 춤사위와 만 개가 넘는 악기가 내는 리듬이 함께하는 참여형의 세계 최대 규모 북 축제, 산사오도리마쓰리(さんさおどりまつり)가 눈앞에서 펼쳐진다. 심장을 울리는 북소리 박자에 맞춰 축제 속 모든 사람과 하나가 되어본다.

이어지는 여정은, 일본 3대 종유동 류센도(龍泉洞). 한여름 폭염에도 쌀쌀한 동굴 속의 신비로운 풍경들을 만나고 ‘마시면 3년 더 오래 산다’는 장수의 샘(長命の泉)도 마셔본다.

일본 전통 디저트에 풍취를 더한 곳이 있다는 소문에 다음으로 향한 곳은 5대째 명성이 이어진 단고(団子) 가게. 이 가게의 특별한 점은 ‘하늘을 나는 배송 시스템.’가게 건너 계곡에서 단고를 주문하면 단고와 녹차가 바구니에 담겨 계곡을 건너온다.

유쾌한 단고 가게에 이어 계곡의 풍류를 더 깊게 느끼기 위해 게이비케이(猊鼻渓)로 향한다. 산수화 속에 들어온 듯한 절경 속에서 뱃놀이를 즐기다 보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