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40 (일)
 실시간뉴스
서울시,  '추석 명절 취약계층 종합대책' 추진 
서울시,  '추석 명절 취약계층 종합대책' 추진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석 연휴 첫날인 지난해 9월9일 서울 영등포 쪽방촌을 찾아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사진-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석 연휴 첫날인 지난해 9월9일 서울 영등포 쪽방촌을 찾아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2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추석 명절 취약계층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5일부터 기초생활 수급가구 23만여가구에 가구별 계좌를 통해 추석 명절 위문비를 3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또한 명절 기간 취약어르신 3만6091명에 대한 안전 확인을 강화한다.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거동 불편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등이 대상이다.

격일 단위 안부 확인으로 기존 안전 확인과 정서적 돌봄을 강화하며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통해 집안 내 움직임, 온도, 조도, 습도 등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안부 확인은 생활지원사 3054명과 전담 사회복지사 225명이 담당한다.

노숙인 시설 38개소에서는 평시 1일 2식 제공을 1일 3식 제공으로 확대한다.

종합지원센터와 일시보호시설 등 노숙인 이용시설은 24시간 운영체계를 유지하며 연휴 기간 동안 퇴실 조치 없이 운영된다.

응급환자 발생 시에는 비상연락망을 통해 관할 자치구 및 시 자활지원과로 통보하고 시설 또는 무료진료소에서 지정 의료기관에 진료의뢰서를 제출한다. 연휴 기간 중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우선 진료-진료의뢰서 사후 발급' 체계로 운영한다.

돈의동·창신동·남대문·서울역·영등포 쪽방상담소에서는 쪽방 주민 2407명에게 후원 물품과 문화활동비를 지원한다.

상담소별 50만원씩 주어지는 문화활동비로는 쪽방 주민들을 위한 명절 차례상을 차리고 명절 전 만들기·송편 나눔 행사 등 상담소별 문화 활동을 진행한다.

시설 입소 어르신이나 장애인에게는 1인당 1만원의 위문금품을 지원한다. 41개 장애인 거주시설에 있는 1966명에게는 지난달 25일부터, 무료양로시설 6개소와 기초수급 우선 입소 요양시설 16개소에 있는 어르신 1176명에게는 지난 1일부터 지급 중이다.

27일까지는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와 자치구 등을 연계해 식품과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희망마차'가 집중 운영된다.

대상은 긴급 생계 위기가정, 미혼모·한부모 및 비정규직 청년 등 취약세대 1210가구이며 5000만원 상당의 식품 및 생활용품, 추석맞이 특별선물 등이 지원된다. 거동이 불편해 이용이 어려운 긴급위기가정 등에는 자치구 담당자가 직접 방문한다.

이 기간 동안 기초푸드뱅크·마켓센터 38개소에서는 저소득·한부모 가정 등 3만여가구 대상 지원 품목을 3~5개에서 최대 8개까지 확대해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실직 또는 질병·부상 등으로 외부 활동 없이 지내는 사회적 고립가구는 약 5만3000가구 대해서는 명절 연휴 전후 기간 중 1200명의 우리동네돌봄단이 전화 연락을 진행한다. 2회 이상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 가정 방문을 통해 안위를 살피고, 응급상황 발생 시 동주민센터 및 자치구로 연락한다.

종합복지관 180개소에서는 총 491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추석 성묘객을 위해 연휴 기간 시립승화원 등 시립 장사시설 14개소도 정상 운영한다. 2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는 용미리묘지 순환셔틀버스가 재개되며 '성묘지원 상황실'도 운영한다.

승화원과 용미리 1묘지에는 추석 연휴 및 직전 2주간 교통인력을 배치해 교통 통제 및 주차 안내 등을 실시한다. 상습 정체구역에는 교통경찰이 배치된다.

29일 오전 10시에는 용미리 1묘지 무연고 추묘의집에서 추모시설운영처 직원들이 모여 무연고 합동위령제를 개최한다.

시립장사시설 이용 유족을 위한 온라인 성묘시스템 '사이버 추모의 집'도 운영한다. 고인을 검색해 사진을 올리고 헌화하거나 차례 음식을 차리고 추모도 할 수 있다. 이용료는 무료다.

한편 연휴 기간 경제적 상황 등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은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자치구 종합상황실에서 긴급복지 지원 등에 관해 상담 받을 수 있다.

[퀸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